일본전산 이야기 - 불황기 10배 성장, 손대는 분야마다 세계 1위, 신화가 된 회사
김성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 불황이 무서운 건, 공포와 불안이 모두의 가슴속에 내재되어 희망을 잃게 만들기 때문이다.
 
 
   환율을 하늘을 향해 달려가고, 주가는 낭떠러기를 향해 곤두박두치는 요즘, 불황이라는 어두운 그림자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웅크리고 있다.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 인간은 의욕을 잃고 만다. 자본주의 사회일수록, 돈이 잘 돌아야 기업과 가정, 국가가 모두 싱긋 웃지만, 움추려들어 돈을 쓰지 않게되면, 결국 모두가 망하고 만다.
 
   헤이세이 10년, 일본은 버블경제의 충격을 맞아 10년간의 불황을 겪어낸다. 잘못된 시스템이 만들어낸 절망의 상황, 모두가 희망을 잃고 힘겨워하고 있을 때,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욱더 성장한 기업이 있다. 정말 강한 기업은 위기에 더욱 강해진다는 신념으로, 발상의 전환을 통해 기회를 잘 잡아 더욱 성공의 길로 매달린 회사가 있다. 잘 되는 회사에는 인재가 적재적소에 등장하듯이, 위기의 상황을 이겨내는 힘 역시, 회사원의 마음에 극복 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시작된다. 결국 강한 정신력으로 무장한 사람만이 위기를 잘 이겨내었다는 이야기를 일본 전산 이야기에서 보여주고 있다.
 
 
# 일반적 회사규칙과 다른, 발상의 전환. 회사 성장의 원동력이 되다.
 
  
  회사의 직원을 뽑는 면접장에서는 밥 빨리 먹기 시험과 화장실 청소, 오래달리기 시험이 열린다. 질문을 통해 대답을 준비했던 구직자의 발상을 깬 엉뚱한 시험에는 경영자의 독특한 철학이 담겨있다. 해낼 수 있다는 긍정적 태도를 보기 위한 화장실 시험, 일처리 방식을 볼 수 있는 화장실 청소, 열정과 투지, 인내심을 시험할 수 있는 오래달리기를 통해, 말과 이미지가 중요시 되는 시대에서, 인간의 내면에 스며있는 투지를 측정하는 마인드가 흥미로웠다. 평범하지 않은, 위기를 기회로 생각할 수 있는 마인드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정신상태를 강조하는 시험장의 이면에는 강한 단결력과 모든 직원의 같은 마음인 화합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려준다.
 
  칭찬과 긍정의 힘이 비즈니스계를 휘감은 이 때, 일본전산이야기에서는 열정과 채찍으로 분발을 요구할 것을 이야기한다. 편한 일자리가 아닌, 기회를 주는 회사, 실패한 사람의 도전적인 마인드를 칭찬하는 여유, 꾸중에는 관심과 애정이 있기에 가능하다는 에피소드에서, 직원을 일을 처리하는 조직의 구성원이 아닌, 인간적인 면으로 대하는 애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무조건 호통을 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것을 지적해서 고칠 수 있게 하는 마음, 힘들지만, 더 나은 기회를 주는 CEO의 지원이 있기에 회사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힘을 내었다고 생각한다.
 
 
# 위기는 기회다.
 
  
  조직을 휘감은 열정에 동기부여를 하고, 세계 최고라는 마음과 회사의 명예심을 강조하여 일본전산은 먼 미래를 달려가는 초석을 다져왔다. 모두가 힘들고 어렵다고 움추려드는 지금, 가장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회사에 일을 하고 싶게 만드는 열정을 심는 일이다. 힘들다고 웅크리는게 아니라, 더욱 더 분발해서, 최고와 도전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한다면, 회사원이 하나로 단합이 된다면, 평소보다 더욱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일본전산은 실제 사례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모든 것은 인간에서 시작해서 인간으로 끝난다고 한다. 직원 회사의 안일한 마인드가 작은 실수를 만들어, 결국 회사의 이미지와 매출에 큰 악영향을 미치듯이 도전하고, 열정적이고, 승부를 걸 수 있도록, 회사에서 충분히 지원하고, 적절한 대우를 해 준다면, 인간적으로 도전하고 싶은 무대를 만들어준다면, 그 회사는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 모든 일은 사람에서 시작해서 사람으로 끝난다. 힘들다는 손바닥 안쪽만 보지 말고, 도전하겠다는 손바닥 바깥쪽을 바라보는 용기와 열정, 손바닥을 뒤집는 것처럼 쉬운 일이지만, 관점을 바꾸지 않으면 평생을 가도 힘들만큼 어려운 일이다. 불황과 절망의 에너지가 넘치는 시대, 지금 필요한 것은, 할 수 있다는 믿음, 관점을 바꾸는 시선의 이동과 인간의 가능성을 믿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