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글쟁이들 - 대한민국 대표 작가 18인의 ‘나만의 집필 세계’
구본준 지음 / 한겨레출판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 반 걸음 앞서 걷는 저술자가 있기에, 독자는 행복하다.
 
 
  가끔 책을 읽다 보면 저자의 메시지는 이해되지만, 표현이 어려워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쉽게 말해도 좋으련만, 어려운 용어로 독자와의 거리감을 두는 모습에서 저자의 우월감을 나타내는 것 같아 언짢은 경우가 있다. 대화를 할 때 잘난체 하는 사람의 이야기는 아무리 유용한 이야기라도 듣기 싫어지는 것처럼, 남에게 추천도 꺼리게 되고, 저자를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딱 반걸음 위에서 독자와 함께 호흡하면서 걷는 저술가가 이상적인 저자라고 생각한다. 높고 잘 알지 못해 어려워 보이는 집을, 따스한 표정과 적확하고 쉬운 설명으로 안내해주는 가이드 같은 존재인 저술가를 만나면, 그와의 다음 동행도 즐거워진다. 
 
  한국의 대표 '글쟁이'가 불러도 손색이 없는, 18인의 저술가를 만난 기록이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졌다. 교수로서 안정된 생활을 바탕에서 책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저술가도 있고, 프리랜서처럼, 저술가에 전부를 걸고 올인하는 이도 있다. 각양각색, 다양한 분야의 '글쟁이'들을 만나다 보니, 읽어보고 싶은 책이 한 아름 쌓여간다. 
 
 
# 그들의 매력을 찬찬히 살피다.
 
 
  문학가인 글쟁이를 만나려고 했다면, 이 책은 답을 제시할 수 없다. 소설가로 대표되는 문학가를 제외한 인문, 미술, 경영, 역사, 과학, 만화작가, 만화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저술가 18인과의 만남이 책에 담겨있다. 18인의 저술가들이 한결같이 이야기한 책을 내기 위해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전달력', 독자와의 소통할 수 있는 눈높이를 맞추는 점이었다. 독자를 가르치려들지 않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대중들이 궁금해 할 부분을 풀어주는, 마음자세를 지녔기에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한 편의 책을 쓰기 위해 준비하는 자료수집과정과 주제선택의 과정을 살펴보면 쉽게 빠르게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준비한 후에 만들어진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저술가로 뛰어드는 일 역시, 3-5년, 어떤 이는 어려서부터 꾸준히 글을 쓰는 연습을 통해 내공을 기르고, 자신이 오래 활동할 수 있는 '블루오션'을 찾아낸 후, 저술가의 길에 들어섰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저자가 낸 책의 또다른 에피소드와 자신이 생각하는 책의 방향과 앞으로의 계획 등이 꼼꼼하게 한 권의 책에 담겨있다.
 
  셋으로 나누어, 하나의 그룹은 이미 잘 알고 있던 좋아하는 작가이고, 한 그룹은 많이 이름을 들어본 작가 그룹, 나머지 한 그룹은 문외한인 분야라 처음 듣는 작가그룹이었다. 피땀 흘리는 노력은 결과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한 편의 책을 쓰기위해 노고하는 그 모습과 과정을 책으로 살펴보니, 읽고 싶은 책 목록과 소장하고 싶은 책 목록이 수첩 한 장이 넘어간다. 쉽게 저술가의 길을 결정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대 승부를 걸고 도전했기에 지금의 높은 자리를 지키고 오래 사랑받는 저술가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열악한 한국 출판 현실이 선명히 드러나다.
 
 
  글쟁이와의 인터뷰를 읽다보면, 열악한 한국 출판 현실이 드러난다. 인문학의 위기이지만, 인문학자 교수들은 독자의 눈높이에 책을 내려하지 않는 풍토, 좋은 인문학 책이 부족하고 팔리지 않는 현실, 미술, 건축 분야의 저작권료를 해결할 수 있는 정부의 지원이 없는 상황, 저술가를 천대해서 저서를 논문으로 포함시켜 주지 않는 대학교수들의 방어논리까지, 베일을 벗은 한국 출판계의 모습은 앙상하게 몸을 가리며 생계를 유지하는 모습이었다. 스스로의 자생력만으로도 생계를 유지하는 모습이 기특해보인다고 할 정도였다.
 
  다치바나 다카시와 같은 오랜기간 취재를 통해 기획으로 승부하는 논픽션작가가 나오려면 높은 인기를 가지고, 오래 취재를 허용해주는 출판사가 있어야 한다. 출판사가 존재하려면 독자의 충분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출판업도 제조업의 일종인데, 건설업에 투지하는 양의 천분의 1만 출판계에 지원해서, 좋은 양서들이 번역되고, 좋은 저술가들이 나올 수 있는 토양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지고, 많은 도서관이 생겨, 일정량 이상 출간된 책을 소화해 준다면 좀 더 좋은 책들이 세상에 더 많이 빛을 발할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컸다. 책은 억지로 읽는다고 읽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편하게 다가설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형성되어야 하는데, 학교교육 등의 많은 부분에서 책과 함께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마음이 커진다. 어설픈 도서인증제와 같은 의무적인 사항 말고, 자연스럽게 참여하고 싶게 만다는 프로그램들, 독서콘서트 등 다양한 예술, 미술 분야와 연계해서 문화컨텐츠가 발전하는 방향으로 지원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개성 넘치는 저술가의 책들을 많이 알게 되어, 앞으로 만나볼 책들이 많아졌다. 일년에 많아야 한 권 쓰기도 힘든 책, 책의 가격의 헤아릴 수 없는 정성을 곱해야 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마음을 움직이는 책들을 많이 만나 좋았다. 저술가의 꿈을 지니고 있는 이에게는 소장을, 정성이 담긴 책의 목록을 얻고 싶은 이에게도 소장을, 책을 읽고 싶지만,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막막한 이들에게는 읽어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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