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메르, 매혹의 비밀을 풀다
고바야시 요리코 외 지음, 최재혁 옮김 / 돌베개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 렘브란트와 함께 '빛'하면 생각나는 '회화의 달인'.

 

  어려서 미술에 대해 긍정적으로 접하지 못하면, 어른이되어 미술에 다가서기가 참 힘들다. 감수성이 사라지고, 현실과 피폐한 감성으로 미술작품을 바라보다 보면, 느낌보다는 값어치와 내적 의미보다는 다른 면모들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 처음 화가의 작품에 빠져들었던 건 렘브란트의 자화상이였고, 그의 작품 <야경>을 보며, 빛의 화가 라는 말이 아깝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렘브란트에 못지 않게, 빛의 색감을 미묘하게 잘 표현한 화가를 말하라고 한다면, 베르메르를 꼽고 싶다. 영화 <진주목걸이 소녀>에서 보이는 델프트의 풍경과 실내 공간 안에서 탁월하게 그려내는 그의 그림들은 렘브란트의 선명한 명암대비와 또다른 빛의 미묘한 매력에 빠지게 한다.

  조금 더 베르메르에 대해 잘 알고 싶다는 마음을 이기지 못해 고른 책이다. 검은 배경에 등장한 진주귀걸이 소녀의 모습과 매혹에 방점을 찍은 제목, 그리고 현재와 과거,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는 목차의 간결함, 베르메르의 작품이라 인정된 모든 작품들이 소개되었다는 말을 듣고, 휘리릭 넘겼을 때 풍성하게 담겨있는 사진과 도판에 끌려 고른 책이다. 영화에 등장한 소심하고 아내에 억눌린 사내로 표현된 화가의 실제의 삶에 대해 알고픈 마음이 고른 책인데, 책은 기대 이상의 많은 점을 알려준다.


# '신비'와 '의혹'의 안개를 걷어낸, 균형잡힌 베르메르 입문서.


  무엇보다 이 책의 장점은 현제 베르메르의 작품이라 평가받는 진품과 위작논란이 논의되는 모든 작품이 도판으로 소개된다는 점이다. 한 권만으로 베르메르의 작품을 다 훑어 볼 수 있어 좋았다. <우유를 따르는 여인>를 실제로 구현했을 때 우유를 따르는 여인이 바닥에 우유를 쏟게 되는 원근법이 무시된 비밀을 밝히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는, 베르메르가 평생을 살고 묻혔던 델프트의 현재모습과 그때의 정경을 조명하고, 4시기에 걸쳐 변화하는 베르메르의 삶과 작품을 하나씩 밝혀간다.

  200년간 주목받지 못하고, 다작을 하지 않았던 베르메르는 지금의 디카의 초기모델이였던 '카메라 옵스큐라' 논쟁과, 위작, 예술테러로 곤혹을 치르는 베르메르의 작품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신비와 논란을 하나씩 벗겨내기 시작한다. '신비한 화가'가 아닌, 계산된 연출에 능했던, 그의 면모와 네덜란드의 당시 시대적 상황, 작품이 변화하는 큰 흐름 등을 한 권의 책으로 어렵지 않게, 그의 주장에 귀기울일 수 있었다. 풍부한 도판과 컴퓨터 CG등의 다양한 과학적 검증의 시도가 작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주였다고 생각한다. 미술에 대해 문외한인 사람에게도 어렵지 않게 베르메르에 대해 다가길 수 있게 하는 친근함이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한다.

  '카메라 옵스큐라' 사용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위작들에 대해서는 자기만의 소신이 책 안에 담겨있다. 시간이 흘러 과학적 접근이 다양화 되면, 또다른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기에, 현재까지의 베르메르에 대한 평가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된 '아트테러'와 베르메르 작품이 왜 많이 표적이 되었는지 논의한 구치키 유리코의 책이 요약된 9장은 한 권의 책에 두 권의 책의 내용이 담겨있어, 덤을 얻는 느낌이었다.


# 사후에 재평가된 화가가 아닌, 그 당시에서도 유명했던 베르메르.


  책을 읽고나자, 신비감에 빠진 화가가 아닌, 당대에 30세의 어린 나이에 길드의 이사가 되는 등, 세속적으로 성공했던 베르메르의 모습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장모와 함께 살 수 없었던 상황과 오랜 시간이 뒤에 결혼을 인정받은 모습, 그리고 돈을 수금하기 위해 그림에 집중할 수 없었던 환경, 사후에 11명의 아이를 둔 아내가 파산신청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 등 현실속에서의 예술가의 모습을 깊이 볼 수 있었다. 나와는 다른 세계에서 살던 화가가 아닌, 인간적이고 현실의 영향속에서도 끊임없이 주류의 흐름을
모방하면서도, 모방에 빠지지 않고, 자신만의 독창한 세계와 공간을 만들어낸 '연출된 세계'의 달인이였던 그를 만날 수 있었다.

  당대에도 높은 그림가격을 받았던 그의 그림을 보고, 한 사람밖에 등장하지 않아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했던 프랑스 화가와의 에피소드는 작품을 읽는 중에 문화의 차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한 작품에 대해 세세하게 잘 알지 못했지만, 베르메르의 한 생애를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었다고 할까. 고향을 사랑하고, 새로운 변화에 끊임없이 대응하기 위해 노력했던 화가로서 치열했던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베르메르의 연보와 그의 그림이 담긴 미술관의 소개는, 좀 더 풍성하게 그에 대해 알 수 있는 실마리를 남겨 두었다. 60이 넘기전에, 그의 작품을 도판이 아닌, 실제 눈으로 보고 싶은 소원 하나가 생겨났다. 연보또한 에피소드와 그의 작품 시기가 표현되어 다른 연보보다 조금 더 세심한 신경을 썼음을 알 수 있었다. 작품 전체적인 구성 면에서도 글자와 그림이 서로 어색하지 않게, 그림에 집중하고 글을 통해 깊이있게 다가설 수 있게, 많이 신경쓴 흔적이 보였다. 그림때문에 글 읽는 것이 불편하지 않아 좋았다.

  현재의 델프트의 사진을 보며, 네덜란드의 현재를 떠올리고, 작품을 통해, 17세기의 네덜란드의 풍속에 대해 여행을 떠날 수 있었다. 과거와 현재가 잘 담겨있는 책이라고 할까. 베르메르의 작품을 깊이있게 알고 싶어하는 사람보다는, 베르메르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미술에 대해 잘 모르는 문외한에게 입문서로 추천하고 싶다.

  지인과 함께 베르메르에 대한 담소를 나누고 싶을 때 선물하고 싶은 책이다. 한 권의 책은 길어서 이야기를 나누려면 준비가 필요하지만, 그림은 하나의 작품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갈 수 있기에 대화하기에 좋다. 한 작품을 시작으로 해서, 다른 작품으로 그러다 모든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을 때는 깊이있는 관계가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한 작가의 인생을 흐름을 함께 들여다보면서, 느껴지는 생각의 차이를 통해, 서로를 인정하고, 서로에 대해 깊이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작을 함께 하고 싶은, 매력적인 책이다. 아직도 진행되는 위작과 옵스큐라 논쟁은, 다른 서적들을 보면서, 차근차근 공부해 나가야겠다. 베르메르에 대한 흥미를 더욱 깊게 만들어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