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보우 동경 - 김경주 시인, 문봉섭 감독의 도쿄 에세이
김경주.문봉섭 지음 / 넥서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 동경의 '틈'을 들여다 보다.


  동경에 관한 많지 않지만, 적지도 않은 책들을 보았다. 동경에 거주했던 2년간의 기록을 적은 책에서는 저자의 생활과 동경에서 거주했을 때 유용한 정보가 들어있어 좋았다. 동경에 사는 친구들에 관한 책에서는 타인의 시선에 보여주는 시선에 얽매여 살기에 식사 시간만이라도 자유롭게 결정하고 싶은 일본인의 모습에 대해 볼 수 있었다. 오사카와 동경의 차이만큼, 일본에 사는 사람들도 각양각색이고 문화에 의해 매여살 수 밖에 없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레인보우 동경>은 좀 다르다. 제목은 레인보우 동경, 동경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저자가 도쿄에 대해 가지고 있던 동경하던 마음, 일상의 '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었다고 이야기 한다.  틈이라는 작은 순간 순간이 모여 1분, 1시간의 시간이 된다 생각한다. 잠깐의 순간의 틈과 일상의 작은 간격인 틈 사이에서  미처 바라보지 못한 모습들이 책 안에 가득 담겨있다. 

 
# 형식에 매이지 않는 자유.


   햇살 밝은 날, 창문 틈 사이로 들어오는 환한 불빛을 무어라 규정할 수 없다. 책 띠에는 시인과 감독의 도쿄 에.세.이라고 적혀있지만, 형식에 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이 돋보이는 책이다. 사진, 픽토그램, 포스터 등 자유롭게 일상의 틈과 도쿄의 틈에 대해 사진과 글 등으로 보여준다. 순서에 얽매이지 않아도 마음이 편하다. 아무 장이나 펼쳐서 잠깐 펼쳐보고 마음을 놓을 수 있는 여유! 책을 통해 일상의 작은 쉴 틈을 만나는 느낌이다.

  책을 만나며 가장 좋았던 순간은 <#06 연필쓰기 클럽 멤버 되기>라는 글이였다. 여행을 할 때 유일하게 강요하고 싶다는 저자의 글은 구매하기도 편하다는 장점을 강조하며, 여행의 기록이 되는 사관으로 연필의 유용함을 강조한다. 백석, 김수영, 장 콕토 등 많은 예술가들이 사용한 연필과 2H, HB, 2B에 대한 이야기와 두 자루의 연필을 들고 가, 하나는 사용하고 하나는
그곳에 묻어두고 오거나 누군가에게 주고 오길 바란다는 글들이 마음에 들었다. 마지막 지우개를 흰 연필로 사용하라는 그의 상상력과 글에 설득되어 한동안 연필을 들고, 여행을 떠나는 내 모습이 보인다.

  사진을 통해 동경의 틈을 엿보고, 글을 통해 그들이 꿈꾸었던 레인보우, 동경하던 것들에 대해 알게 된다. 연필과 낡은 타자기, 카메라를 들고 떠났던 글들의 여행해 동행하다 보면, 내가 잊고 살았던 소중한 틈들이 내 눈에 보이게 된다.


 < #76 관계>라는 글에서는 인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람들이 나를 가장 따뜻하게 만질 때에는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나를 바꾸고 나서지. 그건 너희들이 인생이라고 부르는 것들이지 라는 글귀가 머리속에 맴돈다. 내가 바라는 모습으로 되길 원하는 나의 이기심을 들켰기 때문일까. 인간이기에 다가서기도, 누군가의 다가옴을 힘들어하는 마음과, 관계가 맺어지면서 내 욕망에 가까워지길 바라는 이기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잘 인지하지 못하던 '틈'들이 다가와 나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하게 만든다. 
 

  자유로운 형식 뒤에 날카로움이 숨겨진 책이었다. 그 날카로움이 좀 더 현실과 나를 성장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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