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 샤라쿠
김재희 지음 / 레드박스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 신윤복, 일본에 가다!

 
  단원 김혼도가 일본에 첩자로 갔다는 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있다. 지도와 적국의 정보를 담아내는데는 화가만큼 좋은 대상도 없다 생각한다. 정조가 즉위하고 수원의 화성을 짓고 병력과 군권을 강화하는 시대를 배경으로, 신윤복이 일본의 유명한 초상화가 도슈샤이 사라쿠로 활동했다는 가설을 가지고 한 편의 이야기가 만들어졌다.

  일왕의 권위가 땅에 떨어진 시대, 일왕과 막부들이 연합해서 조선과 교감을 얻으려 했던 교서의 행방을 찾기 위해 신윤복은 단원 김홍도에 의해 양성되어 일본으로 가게 된다. 풍속화 출판업자인 쓰타야 주자부로와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하시모투 가문의 매화그림을 1년간 그리면서, 교서의 행방을 찾는다. 처음 만났을 때 부터 반해버린 수습 오이란 사유리와의 만남을 통해, 사랑을 키워가는 과정도 나오게 된다. 미륵불 살인사건과 여러가지 사건들이 맞물리면서, 조선에 돌아오게 되고 정조의 시해 후 혼을 담아 그린 미인도 한 장으로 그녀와의 추억을 되살려 되는 이야기가 1편의 책 속에 오롯이 담겨있다.


# 가볍게 읽을 수 있는 흥미로운 소설.


   저자의 전작인 <훈민정음 살인사건>은 아직 읽어보지 못했다. 구성이 탄탄한 소설이었다. 퍼즐을 짜맞추는 듯한 반전이 독특했다. 마음을 비우고 가볍게 가볍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가다 보면, 도슈샤이 사라쿠의 10개월 간의 삶을 엿보게 된다. 사랑과 같이 동행한 영재와 기쿠와의 에피소드는 극의 구성과 흥미를 강화하기 위한 저자의 의도라 생각한다. 각 인물들이 개성있게 잘 맞물려, 재미있는 한 편의 소설이 만들어졌다.

  조선에서 일본 정벌을 위한 계획을 세웠다!, 고흐와 서양의 화가에 까지 영감을 준 도슈샤이 사라쿠는 한국의 화가이다! 등의 독특한 가설보다 사무라이이지만, 꽃 가꾸는 것을 좋아하고 생명을 소중히 하는 우도와 신윤복, 본명은 신가권과의 만남이 내 마음을 끌었다.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계급에 맞게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운명의 슬픔이라 할까. 현대 역시 직업의 완전 자유는 아니지만, 자신의 선택에 따라 좀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감사하게 느낄 수 있는 순간이었다.

  명분과 대의를 중요시하였던 조선시대의 모습과 의리와 충성을 중요시 여기던 사회의 모습, 그리고 전쟁이 일어났을 때 가난한 서민들이 겪어야 하는 고통들도 담아내려했던 점이 나쁘지 않아 보였다. 

 

# 잊혀졌던 인물, 신윤복을 다시 생각해 보다.

 
  신윤복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는 시기와 잘 맞물렸다 할까. 하반기에 신윤복을 주인공으로 한 드라마와 영화가 개봉된다고 하던데, 시기의 흐름에 잘 맞춰 나온 작품이라 생각한다. 전체의 구성을 조선시대 전통적으로 사용했던 오방색을 사용한 점도 흥미로웠고, 중간 중간 삽입된 김홍도와 신윤복, 도슈샤이 샤라쿠의 그림도 인상적이었다. 전통적인 풍속화와 달리, 인물들의 선을 강조했던 사라쿠의 그림과 가부키 연극의 에피소드들이 잘 맞물려 지루하지 않게 소설을 읽을 수 있어 좋았다.

  영화로 만들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소설이었다. 눈에 보일듯한 장면과 장면들의 모습이 영화로 만들어졌을 때 더욱 생동감이 넘칠 것 같았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처럼, 민족주의의 감성이 물씬 풍기는 작품이라 할까. 잊혀졌던 인물, 신윤복의 그림을 볼 수 있어 좋았고, 이제 과거의 ... 했었더라면 하는 느낌은 살짝 놓고 가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조선의 르네상스라고 불렸던 정조시대처럼, 문화의 힘이 강한 시대가 21세기가 되기를, 뛰어난 예술가들이 돈에 매이지 않고 자신의 뜻을 피울 수 있는 시대가 되기를 소망해본다. 미술관에 간지 오래되었다. 주말에 한 번 우리의 옛 미술도 눈여겨 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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