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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 가볍게, 즐겁게 읽어가지만, 뒷 맛은 달콤하지 않다.
소설은 재밌어야 한다. 독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끝까지 갈 수 없기에, 흥미를 끄는 요소는 필수라 생각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의 매력은 반전과 여운이 강한다는 점에 있다. 이제까지 읽었던 <레몬>, <호숫가 살인사건>, <붉은 손가락>, <게임의 이름은 유괴> ,<숙명>, <용의자 X의 헌신> 등은 마지막까지 흥미롭고, 장편소설이라는 점과 사건의 전개와 전혀다른 결론이 난다는 점이 매력이었다.
<흑소소설>, <독소소설>, <괴소소설>이라는 단편 블랙유머 소설 3부작이 나왔다. 장편과 달리, 단편이라는 점과 블랙유머라는 점이 이제까지 읽었던 소설과 판이하게 달랐다. 새로운 매력과 함께, 마지막까지 관심을 끄는 흥미로움도 여전하다. 작은 지면을 통해, 하나의 사건을 진행시키고, 다른 매력까지 선보이는 히가시노 게이고!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들다.
<초 너구리 이론>을 통해 과학적 증명없이 초현실적 존재를 믿는 사람들에 대한 일침도 신선했고, <어느 할아버지 무덤에 향을>이라는 작품을 통해 시간을 초월해 젊어지고 싶은 욕망과 다시 예전으로 돌아갔을 때의 기분들, 세월을 비디오 테이프를 빨리 감는것처럼 실제 가능했을 때, 변하게 되는 마음에 대해서도 살펴 볼 수 있었다. 무인도에서도 내기를 버리지 못하는 모습이 담긴 <무인도의 스모중계>와 이기기 위해 거래를 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무겁기 않게 소설로 표현되었고 이기적인 가족의 모습을 동물로 표현하고, 결국 스트레스와 냉대에 견디지 못한 주인공이 괴수로 변신하는 <동물가족>도 동물의 특성을 잘 포착하여 인간의 이기심을 표현하는 부분이 신선했다.
만원 전차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담겨있는 속마음을 보여주는 <울적전차>와 절약정신이 가득했던 할머니가 스타의 공연을 보고 매력에 빠져, 골수팬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할머니 골수병> 등 총 9편의 단편소설이 괴이한 웃음을 전해준다. 가볍게 즐겁게 책장을 넘기지만, 책을 읽은 후 여운은 달콤하지 않다. 쓰디쓴 약처럼, 현대 사회의 풍경들이 떠오르는 여운까지 전해준다. 자신의 처지만 생각하고 합리화 시키는 이기적인 마음, 자신의 욕망을 자식에게 전가하는 아버지의 마음 등의 현대 사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모습들은 에둘러 보여준다. 럭비와 아파트 분양으로 인한 피해를 우려해 상대 마을에 시체를 떠넘기는 모습(<하얀 들판 마을 VS 검은 언덕 마을>)에서, 시체까지는 아니더라도, 집값을 지켜내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의 모습과 집을 잘못선택하면 안된다는 강박관념이 우리 사회에 얼마나 뿌리깊게 스며 있는지 엿볼 수 있었다.
# 소설만큼 더욱 흥미로운 작가 후기.
다른 책들과는 달리, 각 단편소설의 제작과정을 소개해 주는 작가후기가 흥미로웠다. 9편의 단편소설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함께, 작가의 생각들을 엿볼 수 있었다고 할까. 아버지의 귀금속 오는 가게에 매번 같은 금속류를 브로치, 목걸이, 반지 등 다른 모형으로 만들려 오는 할머니의 실제 경험을 듣고 만들었던 <할머니 골수병> 등 많은 작품에서 작가의 체험이 동기가 되어 만들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교사들을 싫어하는 작가의 시선과 그렇게 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는 과정도 공감이 갔고, 모든 인간은 새 인간 또는 물고기 인간으로 나누는 작가의 주장도 재미있었다. 작가가 마음에 들었기에, 다른 면도 마음에 들었다고 할까. 체험을 이야기 소재로 발전시켜 하나의 소설로 만드는 그의 재능이 부러웠다.
# 독침처럼, 작지만 날카로운 시선이 가득한 블랙소설.
블랙소설의 매력은 역시 풍자라고 생각한다. 들어내지 못하는 면을 거침없이 드러내는 심리에서 속이 시원해진다고 할까. 현대사회에서 늘 안고 가야하는 이기주의, 골수팬의 극성, 자식의 미래를 아버지의 욕심으로 결정하는 마음, 초현실에 대한 믿음, 아파트 집값 등 사회적인 소재들이 작가의 특기인 반전의 묘미와 함께 거침없이 담겨있다. 짧지만 날카롭고 아픈 블랙소설의 즐거움은, 이제까지 알아왔던 히라시노 게이고의 작풍과 달랐다. 예상외의 놀라움까지 안겨준 작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