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 도쿄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 스무살, 청춘이기에 간직한 풋풋함, 열정이 도쿄를 배경으로 펼쳐진다.

 
   아무것도 가진 게 없지만, 꿈 하나만으로 행복한 시절, 실패와 두려움을 겪더라도 당당히 이겨낼 수 있는 건 단 하나, 스무살 청춘이기 때문이다.  투닥투닥 다투며, 속마음을 감춘 채 사랑을 감추는 것도 청춘이기 때문일 것이고, 둔하게 그녀의 마음을 모른 채 허둥지둥 하는 것도 아직 어린 청춘이기 때문일거라 생각한다. 단순한 장난으로 더욱 더 깊어지기도 하고, 한 번도 해 보지 못한 첫 키스의 순간에 두근두근 마음이 설레이도 하고, 경제관념 없이, 동아리에 빠져 뜨거운 정을 나누는 순간들이 오쿠다 히데오의 섬세한 필체와 함께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30년전 이야기부터 20년 전 이야기까지, 나고야에 살던 주인공 다무라 히사오가 도쿄에 정작하게 되는 20대의 이야기가 한 편의 책에 6편의 단편으로 묶여 있다. 타지 생활의 외로움으로 평소 친하지 않던 친구도 왠지 반가워지기도 하고, 첫 대학시절 풋풋한 사랑을 경험하기도 한다. 아버지의 사업이 힘들어져 갑작스레 대학을 중퇴하게 되어 취직하게 된 광고 기획사에서 겪게되는 좌충우돌 에피소드와 경력이 쌓여 동년배와 후배와 부딪치게 되는 사건 들 등 청춘시기에 겪게 되는 다양한 감정들을 한 권의 책을 통해 잔잔한 감동과 함께 느낄 수 있다.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글의 힘은, 작가의 체험을 보는 듯한 진정성이 담겨있기 때문일 것이다.


# 굵직한 사건과 개인의 감성의 적절한 조화.

   편법으로 자이언츠와 계약했던 에가와 스구루, 그룹 캔디스의 해체, 존 레논의 사망, 나고야 올림픽의 유치 실패, 1985년 럭비 선수권 대회, 베를린 장벽의 붕괴까지... 각 단편마다 굵직한 이야기와 함께, 다무라가 조금씩 성장해가는 과정이 적절하게 잘 배치되어 있다. 청춘이기에 겪게 되는, 연극단 동아리의 작품 선택 투표와, 첫사랑인 나호코 선배의 장난으로 그녀의 집까지 찾아가게 되는 에피소드가 적절하게 가미되면서, 첫 연애의 두근거림과 사람들의 비난에도 당당함이 함께 섞이고, 타향살이의 외로움과 젊음의 특권인 실패가 하나로 연결되게 된다.

  자연스럽게 어른이 되어가는 여러가지 감정의 충돌들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었다고 할까. 큰 사건으로 인해 흔들리는 마음과 사건의 얽힘을 통해 조금씩 성장해가는 주인공의 모습과 불안이 공감이 되었기에 더욱더 즐겁게 이야기에 빠져들 수 있었다. 작가가 등단하기 전에 경험했던 카피라이터, 기획자등의 경험히 잘 스며있기에 더욱 더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공중그네>, <남쪽으로 튀어>등의 섬세한 인간 심리를 잘 드러내주는 작가의 솜씨가 발휘되기 전, 등단작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주인공이 겪는 마음의 충돌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점이 좋았다.


# 꿈꾸었던 것을 이루지 못했어도 괜찮아.

   음악평론가를 꿈꾸었던 다무라는 그 꿈을 이루지 못하고, 기획사의 사장으로 생활을 하고 있다. 밴드를 하고 싶어했지만, 결국 포기하고 결혼을 하는 친구와의 대화속에서, 친구는 다무라에게 소설을 써 보라고 권유한다. 음악평론가를 이루지 못하였지만, 오쿠다는 <라라피포>라는 책을 통해 음악에 수준급인 솜씨를 그대로 보여주기도 한다. 작가를 꼭 닮은 듯한 작품속에서, 꿈꾸었던 것을 이루지  못했지만, 매 순간순간 성실히 살아가며 청춘을 보냈던 그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꿈꾸었던 것을 이루지 못하고 청춘을 보내더라도, 괜찮다고 할까. 너무나 느려터져, 사장에게 타박을 받기만 했던모리시타씨가, 누구보다 빨리 장가를 가는 난센스를 보여주는 것처럼, 인생은 예측불가능한 삶이라 생각한다. 청춘이 가진 꿈과 열정, 그리고 풋풋함, 청춘이기에 가질 수 있는 마음을, 잊고 살지 않는다면, 세월이 많이 흐르더라도 늘 청춘일거라 믿는다.    서른이 되어가기 전,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청춘이 지난 뒤의 읽을 때의 느낌은 왠지 또 다를 것 같다. 지금 후회없는 마음처럼, 그때도 후회없이 청춘을 되새길 수 있게, 즐겁게 하루를 보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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