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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폴레옹 놀이
크리스토프 하인 지음, 박종대 옮김 / 작가정신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 정당방위라고 주장하는 기괴한 살인사건의 피의자를 보호해야하는 변호사.
악마의 유혹에 직면하다.
한적하고 조용한 지하철 안, 연결대가 금속나사로 된 당구 큐대를 만지작 거리는 변호사는 베른하르트 바크날이라는 사내 앞에 서 있다. 지하철이 출발하려는 순간, 변호사는 큐대에 있는 금속나사로 그의 관자놀이를 가격해 사망에 이르게 한다. 그가 다친 후, 헌신적으로 간호하는 모습을 보인다.
피의자가 된 변호사는 피아르테스 선생에게 자신의 변호를 부탁한다. 일면식도 없는 사내를 살해한 피해자의 범행동기를 이해할 수 없는 피아르테스 변호사에게, 그는 범행동기를 설명한다고 말하며, 자신의 생애에 대한 길고 긴 장문의 편지를 보내온다. 두번째 편지에서 그는 또다른 범행을 놀이라고 이야기하며, 변호사에게 그 놀이에 참여하도록 부탁한다. 거스르기 힘든 악마의 유혹에 변호사는 직면하게 되는데...
# 숨겨둔 퍼즐을 풀어나가듯 전개하는 편지식 서술.
왜 범행을 저질렀을까? 피의자는 자신의 범행은 이야기하지 않고, 자신의 범행동기를 설명한다며, 어렸을 때부터 일을 하나씩 기술하기 시작한다. 의붓아들과 가난한 대학생시절, 변호사의 생활 등을 거치면서 인생을 게임이라고 생각했던 자신의 마음이 조금씩 고조되었음을 알려준다. 조금씩 짜맞추어지는 퍼즐처럼, 이야기의 마지막이 될 때 완성되는 범행은 매우 충격적이다. 그리고 다음 편지에서 자신의 철학인 인생은 게임이다를 지키려는 듯 변호사에게 또 다른 게임을 전개하는 모습은 반전처럼 독자의 상상을 넘어선다.
# 인생을 놀이라고 생각하는 주인공의 독특한 관점!
사탕공장 아들에서 우표판매소 과부의 의붓아들, 법학과를 거쳐 변호사가 되기 까지, 그에게 일어났던 사건들을 현실의 윤리적 관점이 아닌, 게임의 관점으로 바라본다. 의붓아들에게 받은 괴롭힘을 놀이라고 생각하고, 어머어머한 반전으로 곤경에 처하게 하는 것과 삶의 바닥에서 여러가지 모순들을 놀이의 마음가짐으로 극복하는 모습이 일반인의 시선과 매우 달라, 독특했다.
재판과 정치 등에 빠져드는 과정의 묘사를 통해, 권력과 명예에 빠져 자신을 버리는 사람들을 비하하며, 진정한 놀이꾼은 감정에 빠지지 않는다는 선언을 하는 부분에서는 자기만의 철학을 넘어선 오만이 느껴지기도 했다. 조금씩 반복되는 일상속에 꺼내든, 범죄의 유혹은 결국 정당방위로 보이지 않지만, 정당방위로 인식되게 만드려는 고도의 계획된 범행을 벌이게 되고, 변호사에게 어쩔수 없이 그것을 행하였다고 편지를 통해 변명한다.
재판에서 사실이 아닌, 범죄자의 모습과 태도들 통해 결정을 내리는 판사와 배심원들, 정치의 내면 속에 보이는 권력에는 욕망, 등은 블랙코메디처럼 현대의 모순된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게임 자체에 몰두하는 캐릭터를 통해 지금 현대 사회의 모습을 보는 방식이 새로웠다.
# 이질적인 문화. 극복해야 할 장벽.
지금 살고 있는 곳이 아닌 문화의 소설을 읽는 건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독일이 겪었던 분단과 사건들, 우리나라와 다른 재판제도 등을 이해한다면 조금 더 재밌게 소설을 읽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공산주의와 자본주의를 모두에서 범죄가 떠나지 않는 모습은 범죄는 인간에게 빠져나올 수 없는 유혹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조금은 파격적인 인생관을 통해, 비치는 사회의 모습으로 지금 내가 사는 곳의 사회적 기제가 어떠한지 돌아볼 수 있었다. 주인공의 인생관은 쉽게 동의하기 힘들었지만, 발상의 전환으로 만들어지는 소설의 전개는 짜임새가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