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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팬 ㅣ 비룡소 클래식 5
제임스 매튜 배리 지음, 프란시스 던킨 베드포드 그림, 장영희 옮김 / 비룡소 / 2004년 1월
평점 :
# 동심의 마음으로 네버랜드로 떠나요! ^^
어른이 된다는 건 불가능성을 인정하게 되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중력의 법칙과 할 수 없을꺼라는 불안감은 하늘을 난다는 생각 자체를 잊게 한다. 이성과 현실,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일상에 정신을 쏟다 보면 꿈을 꿀 시간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아니, 현실을 살면서도 꿈을 꾸는 이는 철이 없다는 이유로, 사회적으로 곱지 않은 시선을 받는다.
좀 더 나은 목표를 위해 현실의 많은 것들에 매진할 때 이 책을 지인에게 선물받았다. 동화는 마음의 여유가 있을 때 어린아이와 같은 마음으로 읽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차일피일 미루다 해를 넘겨버렸다. 결국 일상에 지쳐 마음의 여유가 다 빠져나가고, 앓아 누운 후 마음의 여유를 회복하기 위해 책을 꺼내들었다. 그림자를 붙일 수 없어 울고있는 피터팬에게 웬디가 실로 그림자를 꿰매주듯이 조각난 마음들이 책을 읽으며 하나로 모아졌다. 어린 시절에 믿고 있었던 상상력이 다시 내안에 가득찼다. 꿈 꿀 수 있다는 것, 결과를 생각하기 이전에 도전해 보는 마음! 모험과 도전의 꿈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다.
# 만화와 다른 느낌!
유년시절에 보았던 피터팬을 소재로 한 TV만화가 생각난다. 그때 보았던 만화에서는 환상의 공간과 모험이 부각되었다면, 책에서는 각 인물의 개성을 더 강하게 느낄 수 있다. 건망증이 심하고, 자아도취적이며, 모험을 즐기는 피터와 어머니 역할을 좋아하고, 저녁 시간이 되면 꼭 잠자리에 애들을 재워야 만족하는 웬디, 후크선장의 다양한 모습, 아이들이 떠나가 버린 후 개집에 들어간 삶을 살았던 달링씨 등 개성강한 인물들의 여러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다.
피터팬과 모험을 떠나고 결투를 하는 부분의 폭력적이고 잔인한 묘사, 국가 주의적인 발언, 여성에 대한 비하적인 시선, 백인이 아닌 대상에 대한 비하적인 묘사 등 지금의 현실로 읽었을 때 쉽게 수긍하기 힘든 부분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그 당시의 등장인물을 현대를 사는 관점으로 비난하거나 비평하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역자의 말처럼, '100년 사이에 우리 사회의 의식이 이만큼 발전했구나', 이때는 이런 생각들이 일반화 되었구나 아는 정도가 적당하다 믿는다.
# 잃어버린 따뜻했던 마음 찾기!
하늘을 나는 반짝이 금가루를 뿌려 하늘을 날 수 있는 게 아니라, 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어야 피터와 함께 하늘을 날아 네버랜드로 떠날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잃어버리는 건 순수한 마음보다 순수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필요성을 잃어가는 건 아닐까? 이성의 합리적 생각만큼,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상상력 역시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아무 고민없이 피터와 함께 즐거운 여행을 다녀와서 기분이 좋다.
친구 데이비드 아이들과 늘 함께 하기를 좋아했던 작가 배리. 데이비드의 아이들의 이름인 피터와 마이클을 등장인물로 사용하고, 데이비드와 아내가 세상을 떠났을 때 기꺼이 다섯 아이들을 자신의 자식들로 키웠던 따뜻한 사내를 알 수 있었던 것도 큰 기쁨이었다. 아이들을 위한 따뜻한 마음으로 썼던 소설이였기에 그 마음이 아이들에게 전해져 아이들에게 오래 기억되었다고 믿는다.
사람은 혼자 삶을 견뎌낼 수 없다. 보호자이던 친구이든 함께 하는 삶이 더 즐겁다. 어린아이에게 든든한 보호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었다. 책을 읽고 난 후 살짝 글을 고쳐본다. 어른들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린 아이들이 필요하다고..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을 지켜주는 어른들이 많아진다면, 그 아이들이 어른이 되며, 세상은 자연스레 따뜻한 마음이 넘칠거라 믿는다.
삭막한 세상이 마음을 황폐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이 식어가면서 세상이 삭막해진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웃을 일이 없는 생활, 피터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다른 이들과 즐겁게 지내는 것이 값지고 중요하다고 믿는다. 마음속에 네버랜드을 잊지 않는다면, 언제든 모험을 떠날 수 있다고 믿는다. 언제 어디서나.. 두려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