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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수다 - 나를 서재 밖으로 꺼내주시오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진원 옮김 / 지니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 '오쿠다'의 책을 좋아하시나요?
좋아하는 마음이 가득할수록, 속상한 마음도 커집니다.
'기대'를 버리고 읽어야 마음이 덜 속상합니다.
일본 소설을 좋아하지 않지만, 일본 소설 몇 편을 좋아합니다.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만큼 재미와 주제 모두 인상 깊었던 '남쪽으로 튀어'로 오쿠다의 책을 접하기 시작했습니다. '인더풀', '공중그네'로 이어지는 이라부 의사 시리즈와 웃기는 소설이 아닌 사회현상을 비판하는 소설로 썼다는 이야기를 듣긴 했지만, 실제 접하진 못했습니다.
작가만의 스타일이라 할까요.? 책을 품안에 담게 되었을 때 기뻤던 것도 오쿠다 히데오라는 브랜드 때문이었다면, 책에 대한 아쉬움이 가 득한 것도 오쿠다 히데오이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소설에서 보여주었던 재기발랄함과 통찰력이, '기행에세이'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어 저의 상상력을 깨버려 주기를 바랬던 기대가 컸기 때문입니다.
첫 사랑에 대한 환상을 키워오다가 변해버린 시간과 내 기대에 미치지 못해 첫사랑을 좋아 했던 마음까지 속상해 버린다고 할까요. 첫사랑은 죄가 없는데... 기대한 제 잘못이지만, 아쉬움은 감출 수 없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작가의 다른 작품에서의 기대를 가지고 보았기 때문에, 책이 잘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기대를 빼고 읽는데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멋진 풍경과 예쁜 사진, 알찬 정보가 가득한 현재 트렌드의 여행기와 전혀 다른, 작가의 글로 승부하는 모습에 왠지 모를 허전함도 컸습니다. 좋은 점보다 아쉬웠던 점이 많고 많아 푸념으로 변합니다. 기대를 버리자, 사심을 버리자 되내이며, 책을 다시 읽기 시작했습니다.
# '기행 에세이'의 무게보다 '오쿠다' 개인의 이야기 비중이 높은 책.
'오쿠다' 컬렉션이나 매니아에게 좋은 책.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에 빠졌을 때 많이 사용하는 멘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쿠다의 기행에세이를 꺼내들었습니다. 일반 여행기처럼, 아름다운 정경이나, 예쁜 사진, 멋진 에피소드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가보고 싶다 하는 동경의 마음보다, 오쿠다 개인의 생각과 '오쿠다'를 좀 더 알 수 있는 책이라고 할까요. 근엄한 모습이지만, 여행지에 나왔을 때 춤을 추다 출판 관계자에게 들킨 모습, 사람들과 부대끼면서 일어났던 일들, 부산이라는 다른 나라의 항구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에 대한 감상들이 솔직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된장국에 밥을 먹는 소박한 식단을 먹는 그의 일상과 약속에 늦지 않으려고 부리나케 서두르는 모습,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고 박수를 받고 쑥스러워 하는 모습, 땅끝 기념비 근처 잔디에서 엉크러져 있는 고양이들을 보며 '테렌파렌 - 아무일도 하지 않는 일'을 생각해 내고, 자신의 인생의 지침은 테렌파렌이라고 이야기 하는 모습, 색지 싸인 종이에 싸인을 해주며 대단한 소설가라고 자찬하는 모습, 부산 한증막에 들어가 사우나 하는 것을 겁내하는 모습 등 소설가 '오쿠다'가 아닌 '오쿠다'라는 개인이 눈에 들어옵니다.
각 지역마다 스낵바를 순례하고, 각 지역의 명산물과 음식에 대한 묘사도 볼 수 있고,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일상들은 가벼운 여행을 함께 다녀온 기분을 느끼게 합니다. 흥미롭고 짜릿하고 가보고 싶은 여행이 아닌, 각 지역에 생활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살짝 보며, 자신을 반추하는 여행도 나빠하지 않는다면, 오쿠다를 좋아하는 이라면, 작가와 함께 동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행기는 사진과 동경과 꿈을 심어주어야 해, 오쿠다의 소설에 빠져 그 기대를 했던 이라면,
'오쿠다 이 사람, 소설은 좋던데, 에세이는 엉망이네'라는 말이 바로 나올지도 모릅니다. '남쪽으로 튀어'를 정겹게 보았던 마음과 작가의 수수한 모습이 좋았던 내겐, 기대만큼 설레진 않았지만, '소설가' 오쿠다가 아닌 '인간' 오쿠다의 개인적인 면을 볼 수 있어 좋았던 책이었습니다. 오쿠다의 소설을 보지 않은 독자에게는, 가장 먼저 '오! 수다'를 본 뒤, 오쿠다의 소설에 빠져들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