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개 1
김별아 지음 / 문이당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 오해가 편견속에 역사적 인물로 남아 있던 '논개'의 베일을 벗기다.

  역사소설은 두 가지 기대를 가지고 보게 된다. 역사적 인물이 살았던 풍경을 생생하게 보여주길 바라는 마음과 내가 믿고 있는 역사적 지식에 맞는 행동을 하는 모습을 보기를 원한다. 역사실록이 아닌 소설이기에 작가의 의도에 의해서 인물은 재창조되기 마련이다. 진주 남강에서 적장을 안고 조선을 위해 목숨을 바친 기생으로 알고 있었다. 

  기생이라는 하층민조차 지키려고 했던 조선, 국가의 소중함을 기리기 위해서 였을까? 전쟁에서 훈장이 남발되는 건 당근을 줌으로써 국가에 헌신하도록 유도하는 수단이라 생각한다. 상은 기리는 이의 자만심을 충족시키며, 주는 이의 의도에 맞게 적응하게 만든다고 할까. 열녀문을 세우기 위해, 자살을 유도하고 방기하고 권고했던 보이지 않는 시선들을 보며, 상과 기리는 의도 뒤에 숨겨진 폭력을 생각한다. 역사적 전설로 휘황찬란하게 감싸진 논개가 아닌, 가면 뒤의 논개를 보고 싶었다.


# '논개'의 진면목이 아닌, '한 사람만을 사랑하는' 그녀를 만나다.
   한 사람만 사랑하기 힘든 세상이기에, 한 사람만을 바라보는 그녀의 사랑이 멋지다


  
  김별아 작가에 의해 재탄생된 '논개'는 '논개'이면서 '논개'가 아니다.  역사적 많은 사료들 중 취사 선택되어 사실성을 살리려 하지만, 많은 부분 작가의 상상력과 '현대적 사랑'이라는 의도에 의해서 재창조된 상상력의 산물이다. 따라서 옛 소설을 보며 지금의 우리가 꿈꾸는 바라보는 시각 또한 함께 들여다 볼 수 있다.
 
  선택의 자유의 시대이다. 결혼이라는 속박은 더 이상 해야만 하는 압박이 아닌 선택이다. 사랑 또한 2년이 지나면 소멸하기 마련이라는 과학적 사실이 인정받는 현실이다. 평생의 연분이라는 생각이 강하지 않기에 한 번 맺은 인연을  평생을 꿈꾸는 사랑을 대하는 것은 힘들다. 억지로 함께 가라고 권하지 않기에, 서로 의지하면서 끝까지  걸어가는 연인이 귀하고 멋져 보이는 현실이다.
 
  쉽게 만날 수 없는 헌신이기에 더 갑져 보이는 건 아니었을까? 책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것처럼, 적장이 누구인지는 사랑의 대상을 잃은 그녀에게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니였을지도 모른다. 개띠해의 개의 달에 개의 날에 개의 시간에 태어난 갑술이 4개로 이루어진 사주와, 절의와 품성이 강한 어린시절부터의 행동, 그리고 억울한 송사사건을 현명하게 풀어준 최경회를 만났기에 그에 대한 사랑을 꿈꾸고, 그만 바라보는 것이 그럴 수 있겠구나 하고 여겨지게 한다.

  마음에 맞는 사람을 만난다면, 하루를 함께 지내도 정말 행복할 것 같다.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을 만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라 생각한다. 또한 누군가를 맞춰주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하는 것 역시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자신에 대한 자기긍정의 힘과 타인을 사랑할 수 있는 여유와 한결같은 마음이라는 세가지 구슬을 다 간직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가지고 있지 않으면 세 개의 구슬을 가진 다른 사람이 오더라도 그 의도를 의심하고, 유지하는 걸 믿지 못하며, 신뢰을 잃고 무너져 버린다.

  생각하기에 따라 쉽게 사랑할 수도, 이별할 수도 있는 21세기이다. 흔하지 않아보이는 논개의 사랑이 더 멋져 보인다.




# 충보다는 사랑, 신분 차별에 억눌린 민초들의 애환을 엿보다.

  책의 내용을 읽다보면 역사적 사실이나 이제껏 알게된 충절, 절의의 내용보다, 한 사람을 위한 사랑, 애틋한 마음이 더 세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충성으로 보이는 행위 역시 한 사람에 대한 사랑에서 비롯되었다고 할까. 미숙한 독자인 내겐 사랑만이 보일 뿐이었다.  그것과 함께 핍박받고 힘들었던 천민과 소외받은 이들의 힘겨움이 함께 보였다.  

  물론 전쟁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지만, 일본이 쳐들어와서 조선이 망한기 이전에, 조선이 망할조짐이라서  일본이 쳐들어 왔을 때 백성들이 많이 곤란과 핍박을 겪은 건 아니였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평화로운 시대에서는 지도층이 부유함을 누리지만, 전쟁과 어려운 시기에 고통받는 사람은 천민과 서민들이 그 짐을 다  나누어지기 마련이다.

  누가 쳐들어 온다고 해서 바로 망하는 나라는 없다. 공격이 아닌 방어는 내부에게 굳게 연결되고 단련되면 지키기 더 수월하기 때문이다. 쇄미록에 나오는 점령한 일본인들이 가장 먼저한 일이 곳간의 쌀을 풀어 사람들에게 골고루 나누어 주었고, 궁궐의 불을 지른 것도 왜군이 아니라 노비와 천민들이었다는 것, 노비나 천민들은 오히려 일본의 침입을 더 반겼다는 내용을 보며, 각박한 현재의 모습이 겹쳐 떠올랐다.

  예전에는 태생부터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와 대접이 정해졌다면, 지금은 돈에 의해서라는 교모한 수단이 있지만 교육과 다른 기제들을 통해서 억울하고 비참한 현실을 그대로 견디게 만들어져 있다. 예전에 비해서 먹고 사는 문제는 좀 더 용이해진 건 사실이지만, 이웃과의 애틋한 정이 사라진 지금, 정말 지금 사회가 건강한가라고 자문했을 때 그럼요!!! 라고 답하는 게 망설여진다.

  세상이 만족스럽지 않는 사람들이 일어날 때 난리와 전쟁과 폭력이 정당화되고, 피로 만들어낸 일들은 아무리 정당한 목적이라도 다시 피를 부르기 마련이다. 좋은 지도자가 좋은 정책으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영웅을 꿈꾸는 일이 아닌, 나부터 사람들에게 살맛나는 정겨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고민해 봐야 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랑이야기를 읽으면서 사람들의 모습을 비추어보다 지금의 현실을 살피게 되었다. 논개가 내게 준 선물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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