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에 관한 책을 읽고 있다. 야구 용어를 사전식으로 풀어냈다.
돌과 몽둥이라는 원시적인 도구가 공이되고, 방망이가 되어 서로의 실력을 겨룬다.

코치보다는 매니저에 가까운 야구 감독


야구가 처음 시작된 미국에서는 야구 감독을 매니저(manager)라고부른다. 축구나 농구 감독을 코치(Coach, 혹은 Head Coach)라고 부르는 것과 다르다. 축구와 농구 감독들에게 요구되는 역할이 주로 기술과 전술에 대한 ‘지도‘에 집중되는 것과 달리 야구 감독에게 요구되는 것은 보다 폭이 넓어서 ‘운영‘이라고 부를 만하기 때문이다.

우선 야구팀은 다른 종목의 스포츠 팀에 비해 규모가 크다. 동시에 라인업에 들어가는 것은 축구의 11명보다 적은 10명(지명타자 포함)이지만 교체선수를 포함해 매일 경기에 투입되는 선수의 수는 보통 15명을 넘어서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농구나 축구보다 훨씬긴 시즌 동안 더 많은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충분한 후보 선수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한국 프로야구의 경우 2009년부터 연간 133경기를 치르고 있으며 일본은 146경기, 미국 메이저리그의 경우는 162경기를 소화하고 있다). 게다가 선수들의 역할 또한 포지션에 따라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기능을 지도하고 담당할 코치들 역시 다른 종목들에 비해 훨씬 많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