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를 위한 석세스 바이블
쉬한린 지음, 안진경 옮김 / 시아출판사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 내가 만난 성공학 대가의 책들..

  
  고등학교 3학년때, 일본인에게 매우 인기가 많다는 데일 카네기의 책을  '고려원' 출판사의 보급판으로 6권 중 5번을 제외하고 구매한 적이 있다. 행복론, 행동철학, 대화기법, 인간관리론, 명언록 까지, 인간 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방향에 대해서 쉽고 편안하게 잘 정리된 책이였다. 그 이후로 6권을 컨셉에 맞추어서 정리한 단행본들이 많이 나왔지만,  내 서가 한쪽에 소중하게 간직되어 있다.

  나폴레온 힐은 '밀리언 달러 티켓'에서 백만장자인 마이클이 '생각하고 부자가되라'라는 책을 통해서 인연이 된 톰과 나눈 성공하기 위한 8가지 조언이다. 우연히 비지니스 1등석에 앉게 된 톰은 '생각하고 부자가 되라'라는 나폴레온의 저서가 인연이 되어서 I BELIEVE 라는 말의 말머리를 딴 8가지 법칙을 배우게 된다. 성공하는 많은 사람들이 읽었다는 '나폴레온 힐 ' 그의 저서를 아직 읽어보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을 변화시킨 사람이구나 하는 건 느낄 수 있었다.

 

  헌책방에 가면 항상 한 권 씩은 있는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세상을 보는 지혜'을 보게 된다.
정독하여 보지 않았지만, 짧게 짧게 나와있는 경구들은 아직도 기억에 하나둘 남아 있었다.

오그 만디노, 스웨트 마든, 새뮤얼 스마일스 이 세사람은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만나지 못했었다. 20대와 성공, 지침서 라는 세가지 키워드가 선택한 책, 3명의 익숙한 이름과 3명의 낯선 이름과의 만남이 이 책과의 만남의 시작이었다.


# 6권의 책과 저자를 한 권으로 만난다는 건...


  책은 작가의 생애, 작품 내용, 그리고 사상, 작가의 대표작 하나.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생애와 작품 내용 사상은 간결하게 서술되어 있고,  대표작 서술방식은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발췌, 인용, 요약의 방식을 이용했다. 6권의 책을 한 권으로 만난다는 건, 그 책에 나와있는 핵심적 사상을 짧은 시간동안 빠르게 알 수 있는 매력이 있다. 6권에서 6명의 저자가 말하고 싶은 이야기를 한 권으로 읽을 수 있어서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에게 큰 매력이 되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6권의 대표작의 작품의 진수가 요약되어 나와있어 아쉽기도 했다. 책을 읽는다는 건,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주제를 이해하는 과정에서의 서술방식을 이해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세상에 많은 책들이 나오는 건, 변하지 않는 고정되어 있는 주제들을 여러가지 다른 방식으로 쉽게 때로는 어렵게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딱, 그 작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 만큼 서술되어 있다. 그래서 후기에서 스스로 포괄적 내용보다 빠른 시대를 사는 현대인에게 정수를 요약에서 읽는데에 컨셉을 맞추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 트렌드에 맞게 잘 맞추어서 나온 맞춤 책.

  3권의 익숙한 저자의 생애와 여러가지 저서를 알 수 있었고,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로운 3명의 저자를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성공은 도덕과 양심을 바탕으로 해서, 적극적 마음으로, 테크닉과 책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행동해야 하며, 훈련의 결과이다. 라고 간결하게 5가지로 압축하고 있다. '착하게 열심히 살면 성공할 수 있어'라는 어렸을 때의 마음에서, 성공에도 준비와 품격이 필요하다는 걸 느끼고 있었지만, 간결하고 설득력 있게 설명해 주는 책을 만나지 못했었다. 20대 초반, 그리고 성공에 대해 막연한 생각을 가진 이에게, 그리고 우유부단한 마음을 한쪽에 담아두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