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 여행 - 내 인생의 첫 번째 여행
김병희 지음 / 황금사과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  세상에 못할 건 없다 생각했던 스무살. 두려움 없이 떠나는 여행!


  교실과 학교라는 공간에서 자유롭지 못했던 학창시절, 잠깐의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었던 수학여행이 생각난다. 다시 돌아오기 위해 떠난다는 말처럼, 지금의 곳의 새로움을 느끼기 위해 여행을 떠났던 기억이 떠오른다. 내 의지로 결정하고, 준비해서 떠난 여행은 언제부터였는지 떠올려 보았다.  중, 고등학교때 친구집에 놀러간 자전거 여행과 당일치기로 떠난 버스여행, 그리고 대학 새내기때 무작정 기차표를 끊고 떠난 기억이 떠오른다. 스무살, 세상에 대한 따듯한 기억과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믿었던 난,  저자처럼 여행을 떠났다. 

  계획 없이 떠난 여행이었다. 익숙한 풍경과 다른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에 놀랐고, 그들의 말투에 이질감을 느끼면서도 흥미로웠다. 야생화와 나무들, 자연을 좀 더 많이 보고 그대로의 눈으로 바라보았다. 한적한 평일에 버스를 오래타고 갔던 항일암. 바다가 보이고, 더운 여름인데도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를 읽고 있는 어린아이를 보았던 기억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 그 아이 얼굴은 기억이 나지 않는데도 책과 그 풍경들은 아직도 생생하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과 해야만 하는 일들의 연속에서 벗어나 그냥 자유롭게 무언가 할 수 있는 힘, 여행은 낭만적이면서 매혹적이다. 가끔 그냥 무작정 떠나고 싶은 그 마음속 무언가의 외침들을 '아직은 때가 아니야' 하는 말로 달래가면서 하루하루를 보냈었다. 잊고 지냈던 옛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 5가지의 여행의 방법
    

  한 가지 방법이 아닌 여러가지 방법의 여행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영월, 대관령, 안동, 소래포구, 가천, 담양, 어섬, 순천만은 차창 밖 풍경을 보면서 설레는 버스 여행으로, 푸른 바다와 바다 내음이 물씬 나는 소매물도, 비금도, 욕지도, 청산도, 자월도는 섬여행으로 공해 걱정이 없고 몸도 튼튼해지는 자전거와 함께 할 수 있는경주, 선유도, 남이섬, 석모도, 섬진강에서는 자전거 여행으로, 두발도 한 걸음 내 딛어가면서 내 발자국을 찍는 걷기 여행은 달마산 도볼봉, 고창 청보리밭, 내소사, 마이산, 섬진강 벚꽃길로 이어졌다. 신탄리역, 차이나타운 신탄리역은 어두운 밤 야경과 밝은 낯의 정경, 함께 타는 사람과 길벗이 될 수 있는 기차여행으로 다녀왔다. 

  기차여행과 버스여행을 주로 했던 기억이 난다. 섬은 거의 가 볼 엄두도 못 내었다. 다양한 여행방식만큼 각 여행마다 필요한 정보들을 마지막 장에 센스있게 기록한 저자의 배려가 한껏 느껴지는 책이었다. 섬여행과 자전거 여행, 그리고 걷기여행 30살이 되기전에 꼭 도전해 보아야지하고 다이어리 맨 앞장에 기록하였다.
 
 
# 글보다 사진을 더 강조한 책 스타일, 익숙하지 않아 불편했다.
 
   
 보통 여행기는 책의 형식을 띄기 때문에 한 편에 사진하나가 있으면 사진과 독립되어 글이 차지하는 공간이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은 기존의 책읽기 형식이 아닌 보여주는 느낌을 더 강조한 느낌이 난다. 글을 읽으면서 머리로 그린 모습에서 사진을 보조적인 참고자료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사진을 본 다음, 그 풍경속에서 글을 통해서 자신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달라는 의도가 담긴 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글을 보기에 매우 불편하다. 그만큼 그림을 보기 매우 편하다.  때론 세심히 봐야하는 글들은, 작가가 글보다 사진을 보고 직접 떠나보세요 라고 손짓하는 듯한 느낌도 받게 되었다. 익숙하지 못한 형식에는 편안함보다 불편함이 먼저 따르기 마련이다.


     
# 이제는 스스로 떠나는 여행.
   

  여행기라면 독자가 그 책을 읽은 뒤 여행을 가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해야 한다. 때로는 자신의 마음을, 때로는 그곳의 역사를, 때로는 함께 어울리는 즐거움으로 가득찬 희망을 이야기한 스무살 여행을 보고 난 뒤, 주변에 있는 담양, 순천, 내소사부터 가보고 싶어졌다. 그렇지 않아도 한 번에 떠나는 정처없는 여행이 아닌, 한 달에 한 번 나를 위한 여행을 해 보려 했는데, 책을 읽은 후 그 마음이 더욱 굳어졌다. 

  마지막 장에 소개된 스무살의 객기와 ...에 가면 꼭꼭꼭 가봐야할 명소와 사진찍는 포인트의 정보는 기억해 두면 유용하다 생각한다. 버스투어부터 자동차 다른 교통수단과 숙박, 음식까지 저자가 경험하였던 장소에 대한 정보도 최대한 배려되어 있다. 여행을 가보고 싶게 만드는 사진과 정보들, 하지만 결국 떠날것인지 저자와 함께 데이트하고 말 것인지는 독자의 몫이다. 

  긴 여행이 아니더라도, 짧게 떠나는 여행은 일상을 벗어나는 매력과 더욱 더 일상을 살아가게 만드는 묘한 매력을 가져다 준다. 여행지에서 나에게 쓰는 편지를 쓰며 자신을 좀 더 사랑한다면 그것 하나만으로도 여행이 아깝지는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