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의 북소리
웨인 W. 다이어 지음, 김성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 내 마음의 북소리 집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웨인 다이어의 내 마음의 북소리 집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집은 박물관 형식으로 동,서,남,북  네 개의 큰 입구가 있습니다. 동쪽 출입구는 나를 위한 지혜라는 주제를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명상''자유의지'등 개인의 내면과 관계되어 있는 10가지 작은 테마의 문들이 모여있습니다.
하나의 문에 들어서고 나오는데 10분이 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여운은 오래갈 수도 있습니다.
서쪽에서는 나와 너를 위한 지혜르는 주제로 만들어져 있 습니다.  역시 10가지 주제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타인존중''비폭력''용서'등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면 서쪽문을 먼저 들려주세요. 남쪽 출입구에는 세상을 사는 지혜라는 테마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일과 휴식','인내','열정','긍정적 마음가짐' 등 둘 사이의 관계를 넘어선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이야기들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북쪽 출입구에는 깨달음의 지혜라는 주제의 10개의 문이 있습니다. 독서를 하고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배우고, 체험하는 이 모든 과정은 궁극적으로 깨달음을 얻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원''생명''희망''존재의 목적'등의 웨인 다이어가 고심해서 뽑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북쪽 출입구로 와 주세요.
 
     
# 연속되지 않은 문들
   
         
  이 집의 특징은 40개의 문들이 다들 독립적이라는데 있어요. '희망'이라는 문과 '평화'라는 문이 책에서는 연이어서 나와있지만 꼭 순서대로 읽어야 하진 않습니다. 문안으로 들어갔다가 밖으로 나오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시 40개의 문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목차대로 순서대로 읽으셔도 되고, 아니면 바로 원하시는 부분부터 읽으셔도 됩니다. 바쁜 일상과 오래 책을 볼 시간을 내지 힘든 요즘 잠깐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목차에서 마음에 드는 문을 하나 골라서 잠깐 보는거에요.  아침마다 배달되는 신문과 우유처럼, 하루에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아침을 시작한다면 조금 달라진 일상을 시작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40명의 현인들이 들려주는 지혜의 이야기와 실천방안.
               
   피타고라스, 파스칼, 간디, 헨리 데이비스 소로, 요가난다, 알렉산더 포프 등 저자가 존경하는 40명의 스승들의 시를 가려내어 우리에게 시를 소개함과 동시에 40개의 문의 주제들을 전해줍니다. 그리고 익숙한 주제와 현인들과의 불일치도  이 책이 주는 작은 묘미입니다. '자비'는 부처님이 이야기한 큰 주제라고 생각했는데  셰익스피어의 시를 인용하고, 명상은 요가난다나 명상의 대가에서 나올 거라 생각했는데  '파스칼과 피타고라스의 시'를 인용합니다. 그들이 들려주는 이야기와 함께, 그들의 삶에 대해서도 곰곰히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 문의 마지막에는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하자'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40개의 문에 3-5개,  150-200 개의 실천방안이 함께 제시되어 있습니다. 어쩌면 책을 읽었느냐 읽지 않았느냐가 삶의 변화를 주지는 않습니다. 책을 읽고 난뒤 나의 행동이 얼마나 달라졌는가가 그 책이 자신에게 주는  변화의 선물이라 생각합니다. 친절하게 저자는 150-200개의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그 방안대로 실천할 수도 있고, 그것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그 사안에 대해 내가 곰곰히 생각해서 나만의 가치관을 정립했다는 게 중요한거니까요.
             
  하루에 한번에 다 읽는 것보다는 하루에 하나, 바쁜 일상이라면 일주일에 하나씩 천천히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주제들이 변하지 않는 삶과 관계되어 있는거라서 빠르게 읽고 생각하는 것보다 때론, 책장을 덮고 마음의 소리를 들어야 할 때가 많으니까요.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일상에서 벗어나 여행지에서 있을 때,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 할때 본다면 좀 더 책의 여운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