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바람돌이 > 2005년 나의 베스트

                               이언 피어스의 <핑거포스트>

  장미의 이름 이후 최고의 역사추리소설. 추리소설보다는 역사에 더 방점이 찍히겠지만 같은 사건이 각자 다른 입장에서 볼때 얼마만큼의 간격이 생기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다. 시각의 차이에 따른 소통의 문제. 그렇다면 인간의 감각이나 언어란 얼마나 불안정한 것인가.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1, 2>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과거의 십자군이 아니다. 바로 오늘 십자군을 자처하는 미국의 패권주의와 그를 방조하는 우리들에 대한 이야기이자 고발이다. 만화라는 형식으로 이렇게 대담한 문제의식을 제기한 김태권의 3권을 정말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공선옥의 <사는게 거짓말 같을 때>

사는게 거짓말 같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내가 일상에 만족하고 많은걸 잊고살고 있다는 사실을 비수처럼 일깨워 내 마음을 불편하게 한 책. 하지만 그런 불편함이 나를 깨어있게 한다.

 

 

 로알드 달의 <맛>

  이렇게 사정없이 재밌는 책이.... 쓸데없이 교훈이니 생각이니를 잊게 만든다. 무조건 재밌다. 마지막을 맞춰볼까? 몇개나 맞출 수 있을까? 나는 딱 하나 맞췄다.

 

 

  페터 회의 <스밀라의 눈에 대한 감각>

 올해 본 책 중 가장 매력적인 여자 주인공 스밀라.

 

 

 

  전국 역사교사모임의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이 책이 학교 교과서가 되는 날은 그래도 우리 사회가 좀 변해가는구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을 듯... 개인적으로는 올해 최고의 책이었다.

 

 

     오늘 다 읽어 아직도 여운이 가시지 않은 책. 아마도 한동안은 소설속 인물들의 여운에 젖어 지낼 듯....

디스토피아적 미래 세계를 그리면서도 암울하지 않고 여전히 희망을 노래하는 작가의 시선이 맘에 든다.

뒤가 궁금해 빨리 읽어 치울까? 아니면 문장 하나 하나 음미하면서 주인공들의 마음을 아주 천천히 따라갈까 끊임없이 고민하며 읽게 만드는 책이다.

 < 바람의 노래 혁명의 노래> 책도 좋았지만 음반이 더 맘에 들었다. 솔직히 라틴아메리카 음악은 처음 들었는데 그 밑에 흐르는 정서가 그리 낯설지 않다. 우리랑 많이 닮은 꼴.

라틴 아메리카의 악기들을 처음 만나는 기쁨도 컸던 음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