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를 기다리는 그녀
이쓰키 유 지음, 김현화 옮김 / ㈜소미미디어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연구. 그것이 '출구'가 되지 않을까 하고 구도는 한때 생각했다. 구도가 이 분야에 발을 들였을 무렵 인공지능은 인간을 뛰어넘는 존재가 되지 않을까 기대와 두려움을 받고 있었다. 초지성의 탄생. 예상조차 할 수 없는 괴물. 그것이 완성된다면 자신의 거대한 권태로움을 덜어주지 않을까 구도는 그런 생각을 했다.

구도는 자신이 만든 괴물에 살해당하고 싶었다. 미도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본심은 그것이었다.

<리빙데드.시부야>라는 3D액션 게임을 개발한 미녀 프로그래머 미즈시나 하루는 빌딩 위에 서서 양팔을 펼친다. 공중에 정지해 있던 드론에는 카메라와 권총이 실려 있었다. 열네 살 다지마 준야는 왕따와 괴롭힘으로 인해 1년간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서 독학을 하며 주로 인터넷을 통해서 세상과 소통하고 있다. 요즘 준야가 빠져서 하고 있는 무료 인터넷 게임 속에서 갑자기 보너스 스테이지라는 문구와 함께 화면이 바뀐다. 평소와 달리 드론이 네 사람인 것만 빼면 여느 때와 같은 게임 화면이었고, 준야는 별 생각 없이 게임 속 좀비 무리에게 발포하기 시작한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어디까지나 게임을 플레이하는 걸로 알고 있었지만, 실상은 실제 사람들이 공격 당하고 있는 거였다. 그리고 그 중 한 대의 드론이 빌딩 위에 서 있는 미즈시나 하루를 총으로 쏴 죽이고 만다. 이 모든 걸 계획한 것은 바로 미즈시나 하루, 그녀는 대체 왜 이런 초유의 자살 사건을 일으킨 것일까.

그리고 6년의 시간이 흘러, 인공지능이 바둑으로 인간을 쓰러뜨리고,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인공지능과 연애를 하는 시대이다. 인공지능 연구자인 구도 겐은 바로 그 바둑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과 대화할 수 있는 앱인 프리쿠토를 개발했다. 한편 프리쿠토에 대한 클레임이 점점 늘어나고 있었는데, 현실에서 인공지능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빠져 리얼한 인간관계를 훼손시키는 사람들의 가족들이 주로 불만을 제기하고 있었다. 그에 대한 개선안으로 신개발 안건이 올라오고, 죽은 사람을 인공지능으로 되살리는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그 동안은 가공의 캐릭터 인공지능을 만들어 왔으나, 실재하는 인물을 인공지능으로 만들어 보자는 거였다. 그 첫 대상으로 6년 전 초유의 자살 사건을 일으킨 미녀 프로그래머 미즈시나 하루가 선정되고, 개발자 구도 겐은 그녀를 완벽하게 되살리기 위해 그녀의 삶을 추적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정체불명의 인물이 그에게 조사를 중단하라는 협박을 가하기 시작하고, 조사가 위험해질 수록 구도는 점점 그녀에게 빠져들게 된다.

"어때. 하루를 인공지능으로 만들면 이것과 같은 게 가능해. 당신은 하루랑 한 번 더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그건......"

"인공지능엔 수명이 없어. 그리고 인공지능은 계속 학습해나가지. 매일 다른 대화를 나눌 수 있어. 소생한 하루와 당신은 매일 새로운 대화를 나눌 수 있어. 죽을 때까지 하루와 같이 사는 거야."

미즈시마 하루는 무표정에 말수도 적고, 지나치게 한 가지 일에 몰두하는 엉뚱한 면도 있었고,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서툴고, 내면에 자신만의 독자적인 세계를 가지고 있던 독특한 인물이다. 자폐적이라 할만큼 나서지 않고 타인과의 관계도 평범하지 않았던 그녀가  화려한 자살 방법이 매치가 되지 않았던 구도는 그녀의 주변 인물들을 만나보기 시작한다. 이미 과거의 인물이 되어 버려 실제 목소리를 들을 수 없는 미즈시마 하루라는 캐릭터도 독특했지만, 극을 이끌어 가는 인물인 구도 겐이라는 인물 또한 굉장히 특별한 캐릭터였다. 그는 뛰어난 머리와 시니컬하고 냉소적인 성격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자신은 타인들과 다르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어떤 상황에서든 자신이 예상할 수 있는 뻔함을 경멸했다. 조심성이 많은 성격이라 자의식을 모두 드러내지는 않고, 사람들 뒤에서 평범한 척 그들을 조종하는 생활이 편했으나 그에겐 너무나 무료하기만 했다. 그런데, 하루에 대해서 조사를 해나가다 그녀의 실체를 어느 정도 파악하게 되는 순간, 그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미 세상을 떠난 그녀가 어쩌면 지구 상에 유일할 지도 모를, 바로 자신과 같은 인간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이야기는 크게 과거에 자살한 하루의 실체에 접근하게 되는 미스터리를 중심 축으로 인공지능 개발자인 구도와 게임개발자였던 하루의 삶이 차곡차곡 쌓이는 구조로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웹엔지니어로 활동하는 작가라 그런지 가상현실과 인공지능의 개발과 그 폐해에 대한 부분들이 굉장히 쉽고 읽히고, 매우 현실적으로 다가올 수 있도록 사실감 있게 그려져 있다. 이 작품은 제36회 요코미조 세이시 미스터리 대상 수상작이라고 하는데, 데뷔작이라 하기엔 너무도 매력적인 요소가 많고 몰입감있는 스토리 전개가 멋진 작품이었다. 게임을 이용해 가상 현실과 실제 현실이 교차 되는 지점에서 범죄가 일어날 수 있다는 설정도 기발했고, 죽은 사람을 인공지능으로 되살린다는 아이디어도 흥미로웠고, 그 과정에서 이미 세상에 없는 사람과 진짜 사랑에 빠질 수도 있다는 스토리 또한 충분히 개연성있게 진행되고 있어 공감되고, 이해가 되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이 작품은 미스터리로 읽어도 좋고, 로맨스로 읽어도 좋을 것 같다. 게다가 배경으로 인공지능과 스마트폰, 게임이 전면적으로 나서고 있어 인터넷 시대를 살고 있는 독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오면서도 호기심을 자극할 거리가 많았던 것 같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