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짜툰 메모리즈 - 뽀짜툰 연대기, 8장의 빅 스티커북, 표지 일러스트 3장, 작가 사인과 후기(인쇄)
채유리 지음 / 북폴리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애묘인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고양이 만화 <뽀짜툰>의 단행본 출간 1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이다. 그 동안 출간되었던 전체 시리즈에서 엑기스만 뽑아서 단 한 권으로 만나는 뽀자툰 연대기가 완성되었다. 카리스마 군기 반장 뽀또, 새침하고 도도한 아가씨 짜구, 까칠하고 고독한 쪼꼬, 천방지축 막내 포비와 어수룩하지만 책임감 있고 애정 넘치는 집사 가족들과의 스토리를 만났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0년이라니 시간이 참 빠르다. 이후 세상 까칠하고 예민한 봉구와 성격 좋고 귀여운 꽁지, 그리고 봉구와 친형제였지만 먼저 떠난 똥국자까지... 고양이 가족들이 점차 늘어나는 과정을 함께 지켜보았던 독자라면 이번 스페셜 에디션이 더욱 특별하게 느껴질 것 같다.

 

 

어린 시절부터 동물을 좋아했던 작가가 아기 길고양이 뽀또와 짜구를 처음 만나고, 이어 세 번째 고양이 쪼꼬, 그리고 막둥이 포비까지 결국 네 마리의 고양이와 함께 살게 되었다가, 봉구와 꽁지까지 점점 더 가족이 늘어나게 된다. 그야말로 고양이 대가족이 된 것이다. 특히나 이들의 이야기는 곁눈질로 대충 보아서는 절대 알 수 없는, 오랜 기간 고양이이와 함께 애정으로 살아온 사람들만이 알 수 있는 소소한 디테일들이 가득해 마음이 짠해지게도 하고, 빙그레 미소짓게도 만들어준다.

 

단순히 재미있는 에피소드 나열이 아니라 고양이의 생활 습성이나 질병, 함께 살아가는 요령 등 유용한 정보들이 녹아있어 고양이를 처음 키우는 사람이나 이미 기르고 있는 사람 모두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 동물을 집에 들이는 것을 반대하는 아버지, 혼자 나와 살면서 취직을 하게 되자 어린 고양이 혼자 빈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져 걱정이 되고, 결국 부모님이 다른 집에 분양을 줘버려 생이별을 하게 되고, 이후 또 우연히 고양이를 친구에게 분양받게 되지만, 동물을 키울 수 없으니 빠른 시일 내에 내보내라는 집주인의 압박부터 산넘어 산처럼 고양이를 키우는 일은 만만치가 않다. 현실의 장벽들 때문에 스토리는 더욱 흥미진진해지긴 했지만 말이다.

 

 

길든 짧든.. 살아있는 모든 존재에게 죽음으로 인한 이별은 피할 수 없는 문제다. 고양이든, 강아지든 반려동물과 함께 하다 보면 언젠가는 이별의 순간을 마주하게 된다. 사람보다 더 오래 사는 반려동물은 없을 테니 말이다. 뽀짜툰에서도 안타까운 이별의 순간이 담겨 있다. 영원히 함께 할 것만 같았던 아이들이 어느 순간 병을 앓게 되고, 노환으로 인해 힘들어 하는 걸 지켜보기란 결코 쉽지 않다.

 

나 역시 강아지를 오래 키우다가 무지개 다리로 떠나 보낸 적이 있기에 이 작품 속 이별 장면들이 특히 더 와닿고 마음이 아팠던 것 같다. 현실적으로 그려내고 있지만, 그럼에도 담담하게 떠나는 아이의 행복을 빌어줄 수 있는 마음이 페이지마다 묻어나서 더 애틋했다. 그렇게 웃기고 짠하고, 귀엽고 사랑스럽고, 눈물도 나고 피식 웃게도 만드는 고양이 가족의 20년 추억을 단 한 권에 담았기에 이 작품은 더욱 의미가 있다. 20년 동안 열 권의 이야기가 모였고, 그 모든 걸 통틀어서 딱 한 권, 스폐셜 에디션이니 말이다.

 

 

이번 <뽀짜툰 메모리즈>는 반양장으로 제작해 소장 가치를 높였고, 표지를 양면 인쇄해서 뒷면에는 컬러링 일러스트가 깜짝 선물처럼 들어가 있다. 그리고 61개의 일러스트를 담은 8장의 빅 스티커북과 웹툰에 공개되지 않은 여섯 고양이들의 귀여운 사진도 듬뿍 수록되어있어 이 시리즈를 사랑해온 독자들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뽀짜툰>이 대한민국 최장수 고양이 만화가 된 것은 개성넘치는 캐릭터와 깨알같이 재미있는 스토리뿐만 아니라 동물을 '좋아한다는 것'에는 항상 그에 따른 '책임'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종일관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동물과 가족이 되어 사는 건, 더이상 자라지 않는 세살배기 아기와 사는 것과 비슷할 듯 하다는 작가의 말처럼 현실은 마냥 귀여워하고, 예뻐하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니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며 오래 전에 만났던 뽀짜툰 시리즈들을 다시 찾아서 읽어보고 싶어졌다. 우당탕탕 귀엽고 사랑스러운 여섯 고양이 이야기를 통해서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