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문구점에 갑니다 - 꼭 가야 하는 도쿄 문구점 80곳
하야테노 고지 지음, 김다미 옮김 / 비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여행일기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그리고 문구에 진심인 문구 덕후인 하야테노 고지가 도쿄의 문구점 80곳을 소개하는 탐방기이다. 나 역시 예쁜 문구들만 보면 일단 사고 보는 편이라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내 서재 곳곳에 연필, 지우개, 노트, 포스트잇, 마스킹테이프, 다이어리 등등 아기자기한 문구들이 가득한데, 한정판이 붙거나 책을 사야 받을 수 있는 굿즈들도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책만큼이나 문구류에 관심이 많아서, 이 책은 출간 전부터 기대하며 기다렸었다.

 

 

도쿄의 숨겨진 문구점들을 순례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무엇보다 포근한 손 그림으로 이 모든 것들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위치를 알려주는 지도부터, 각 문구점의 풍경, 그리고 각종 잡화와 문구류까지 디테일한 일러스트로 재탄생해서 페이지를 넘기면서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흐뭇해진다.

 

문구 마니아 일러스트레이터가 사심을 듬뿍 담아 그렸기에 애정이 느껴지는데다, 사진과는 다르게 손 그림이 주는 아기자기한 감성이 더해져서 개성 넘치고, 매력적인 문구점 탐방기가 만들어졌다.

 

 

백화점, 브랜드의 로드숍 등으로 버라이어티한 긴자의 문구점부터 오피스빌딩이 늘어선 도쿄 역 주변의 문구점, 미술, 사진, 패션 등을 배울 수 있는 학교가 많은 신주쿠 역의 문구점, 기술자들이 모여드는 '제작의 거리'로 알려진 구라마에의 문구점, 젊은이들이 북적거리는 기치조지의 다양한 문구점 등이 소개되어 있다.

 

도쿄의 문구점 순례로 여행 스케줄을 짜도 좋을 만큼 각각의 문구점이 모두 특색이 있다. 작가가 애용하는 원고지를 파는 가게, 명품 종이들이 가득한 곳, 이탈리아 왕실에 쓰이는 제품을 취급하는 곳도 있고, 나만의 노트를 만드는 곳, 수동식 활판 인쇄기를 이용해 자기 작품으로 엽서를 만드는 곳 등 직접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곳들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유니크한 디자인의 문구와 잡화가 가득한 고베 감성 문구점 노이에에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래 모양 페이퍼나이프, 생선 볼펜, 안경 모양 미니 가위 등 재미있는 문구와 잡화가 시선을 사로잡았다.

 

 

책갈피, 스티커, 마스킹 테이프, 트레이, 칼과 펜, 블랙윙 연필, 노트, 포스트잇플래그, 문진 등 아끼는 물건들로 가득 찬 내 책상을 좋아한다. 가끔 마음 잡고 정리를 싹 해도 며칠만 지나면 원상태로 복구가 되어 버려서 이제는 각종 문구류로 복닥거리는 그대로 놔두는데, 그렇게 만들어진 나만의 우주 속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혹자는 '예쁜 쓰레기'라고도 하는 쓸데없는 것들의 가치를 믿는다. 언젠가 <아무튼, 문구>라는 책에서 '생필품들은 삶을 이어나가게 해주지만 삶을 풍성하게 하는 것은 쓸모 없는 물건들이다'라는 문장에 밑줄을 좍 그었던 적이 있다.

 

이 책은 문구점을 테마로 한 여행 가이드로도 훌륭한 역할을 해준다. 상세 가게 정보를 담은 QR코드를 이용한다면 도쿄 거리에서도 간편하게 문구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도쿄에 가게 된다면 꼭 챙겨가면 좋을 것 같다. 게다가 판형과 두께도 딱 적당해서 짐이 늘어날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결코 실용성만으로 돌아가지 않는, 꼭 필요에 의해서만 구매하는 것이 아닌, 쓸모는 없지만 보는 것만으로 내 기분을 즐겁게 만들어주는, 문구의 세계를 사랑한다면 이 특별한 문구점 탐방기를 놓치지 말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