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에서 웅진 세계그림책 213
앤서니 브라운 지음, 공경희 옮김 / 웅진주니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걱정 많은 엄마는 아들과 개를 데리고 공원으로 산책을 간다. 개의 이름은 빅토리아, 공원에 가서 목줄을 풀어 줬더니 꾀죄죄한 개가 나타나 쫓아 버리려고 했지만 졸졸 따라다니는 게 못마땅하다. 아들 찰스와 벤치에 앉아 있었는데, 어느 순간 찰스가 보이지 않는다. 세상에는 수상한 사람들이 너무 많았고, 걱정이 된 엄마는 목이 쉬도록 찰스를 부른다. 저 멀리 어떤 여자애랑 얘기하는 찰스가 보였고, 엄마는 얼른 아들과 개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간다.

 

 

항상 혼자인 것이 심심하고 외로운 찰스는 엄마와 빅토리아와 함께 공원에 간다. 빅토리아는 상냥한 강아지를 만나 재미나게 놀고, 찰스도 공원에서 만난 여자아이 스머지와 함께 미끄럼을 타고, 구름사다리에 매달리며 재미있게 논다. 하지만 엄마가 노는 걸 발견하고는 바로 집에 가야했다. 찰스는 아쉬운 마음에 뒤를 돌아보며 다음에 공원에 왔을 때도 스머지를 만날 수 있을까 생각해본다.

 

 

이야기는 네 명의 화자가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서 겪은 일들을 들려주고 있다. 첫 번째 목소리에서는 찰스의 엄마, 두 번째 목소리에서는 스머지의 아빠, 세 번째 목소리에서는 아들인 찰스, 네 번째 목소리에서는 딸인 스머지의 1인칭 시점으로 각자의 이야기를 들려 준다. 이들은 공원이라는 같은 장소에, 같은 시간에 있었지만, 각자 다른 것을 느끼고 생각한다.

 

우리는 책을 읽으면서 낯선 아이와 어울리는 모습이 못마땅한 엄마가 되었다가, 외로운 아들의 입장도 되어보고,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지친 아빠가 되었다가, 아빠를 걱정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긍정적인 딸이 되어보기도 한다. 덕분에 누구의 입장으로 읽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상황이 되는 특별한 재미를 안겨준다.

 

 

기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매우 간결하면서도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는 그림들이 인상적인 작가, 앤서니 브라운의 신간이다. 그림책을 잘 모르는 누가 보더라도 앤서니 브라운 그림이라고 알아볼 수밖에 없는 그만의 독특한 색깔이 친숙하면서도 사랑스럽다. 익숙하고 현실적인 풍경 속에 숨겨진 수상하고, 특별한 점들을 찾아내는 재미도 있다. 엉뚱한 상상력과 웃음을 자아내는 인물들의 표정, 섬세하게 연출된 배경들까지 앤서니 브라운의 정수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은 17세기 네덜란드 화가 할스의 작품 <웃는 기사>, 다빈치의 <모나리자>, 뭉크의 <절규>, 마그리트의 그림 등 이야기 곳곳에 숨겨진 익숙한 명화들을 발견하는 재미도 있으니 놓치지 말아야겠다. 네 가지 이야기를 누구의 입장에서 읽느냐에 따라 공감하는 포인트가 달라지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여러 번 반복해서 볼수록 더 재미있는 그림책이다. 앤서니 브라운이 전하는 마법 같은 공감의 순간을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