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옷장 웅진 모두의 그림책 40
박은경 지음, 김승연 그림 / 웅진주니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녀는 테이블에 앉아 뭔가를 쓰고 있다. 소녀의 뒤로 커다란 옷장이 보인다. 갑자기 소녀는 옷장의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 버리고, 의자에 남겨진 토끼 인형이 그 뒷모습을 바라본다. 무슨 일일까?

 

옷장 안은 캄캄하다. 그곳은 고래 배 속이다. 소녀는 울고 싶을 때마다 그곳에 간다. 아무도 없는 곳, 조용하고, 마음껏 감정을 보여도 누가 뭐라 하지 않는 곳. 고래 배 속을 헤매고 다니다 마음이 편해져서 눈물을 참지 않고 울어도 고래가 다 바깥으로 내뿜어주는 그런 곳.

 

 

박은경 시인의 시 '울고 싶은 친구에게'에 김승연 작가의 그림을 더한 그림책이다. 알록달록한 여러 색상들로 가득한 고래 배속에서 벌어지는 소녀의 감정 변화가 다채롭게 그려져 있어 너무 예쁜 그림책이었다.

 

시에 그림을 더한 그림책이다 보니 글이 한 페이지에 한 줄, 혹은 그냥 그림만 있는 페이지도 많다. 덕분에 그림들을 보며 자유롭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여백이 가득한 작품이 되었다.

 

 

“네가 바다처럼 눈물을 쏟아도 고래가 등으로 다 뿜어 줄 거야.”

 

살다 보면 누구나 '혼자' 울고 싶은 순간이 있게 마련이다. 눈물은 감정의 배출구라서 한참을 울다 보면 뭔가 속이 시원해지는 듯한 기분도 들고,, 답답했던 마음이 조금은 가라앉기도 하고 그럴 것이다. 굳이 우는 이유를 설명해야 할 필요도 없고, 우는 모습이 어떻게 보여질 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그런 혼자만의 장소가 있다면 참 좋을 것이다. 이 작품 속 '고래 옷장'처럼 말이다.

 

 

고래 옷장은 묵직하게 울리는 고래의 소리가 내 눈물 소리를 감춰 주고, 함께 울어 준다. 아무리 울어도 물이 가득한 바닷속에서는 티끌처럼 보이지도 않을 것이다. 게다가 내가 쏟아낸 울음들을 고래가 등으로 다 뿜어내어 주기도 한다. 이곳에서는 거리낌없이, 눈물을 참지 말고, 내 감정을 다 토해내도 되는 것이다.

 

감정 표현에 서툰 아이들은 툭하면 우는 것으로 자신의 마음을 보이곤 한다. 하지만 점점 자랄 수록 눈물을 참아야 하는 법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그만큼 말이 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서이기도 하지만, 감정을 속이고 울고 싶은 마음을 꾹꾹 눌러 담아야 하는 삭막한 세상에 익숙해져 가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이 책은 아이든, 어른이든 가끔은 어딘가에서 울어도 된다고 토닥여주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 괜찮아. 울어도 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