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에 무슨 일이? - 2021 볼로냐 일러스트레이터 수상작
카테리나 고렐리크 지음, 김여진 옮김 / 올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문 너머로 무시무시한 늑대의 모습이 보인다. 이 집안에서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빨간 망토의 동화책에서 소녀와 할머니를 잡아 먹었던 이빨이 날카롭고 무서운 눈을 가진 그 늑대일까? 집 안에 있던 사람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책 표지에 등장하는 구멍뚤린 창문 안으로 보이는 풍경이다. 아이라면 늑대의 무서운 모습에 흠칫 놀랄지도 모른다. 하지만 표지를 넘기면 보여지는 것은 우리의 예상과는 전혀 다르다. 늑대는 뭘하고 있었을까.

 

 

이 책에는 다양한 모습의 집들과 창문들이 등장한다. 창문 너머로 보이는 풍경들로 우리는 집 안의 상황을 추측한다. 하지만 보여지는 것과 실상은 다를 때가 더 많다. 남들에게 보여지는 모습과 본모습이 다르거나, 의도적으로 다르게 보이려고 연출할 때도 있을 것이고, 의도와는 상관없이 다르게 해석되는 경우도 있을테니 말이다.

 

이 그림책은 바로 그 지점에서 귀엽고, 놀라운 반전의 재미를 가득 안겨준다.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라는, 꼭 보여지는 모습이 진실은 아니라는 것을 쉽고, 즐겁게 느끼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정원이 딸린 아름다운 집 창문 너머로 마음씨 좋아 보이는 할머니의 모습이 실제와는 다를 수도 있고, 차갑고 어두운 모습의 집 창문 너머로 보이는 오싹한 물건들이 실제 방 안의 모습과는 전혀 다를 수도 있다. 기발한 아이디어와 재미있는 상상력이 만들어내는 그림책이라 더욱 특별한 이야기를 보여주는 책이었다.

 

빨간 망토, 일곱 마리 아기 염소, 아기 돼지 삼형제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옛 동화들이 모티브가 된 장면들이 많아 친숙하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창문을 넘기는 순간 색다른 반전을 통홰 우리가 알고 있던 이야기를 비틀어 재미를 안겨준다.

 

 

카테리나 고렐리크는 이 작품에 수록된 그림으로 2021 볼로냐 일러스트레이터 상을 수상했다. 게다가 이 작품이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출간되는 거라고 하니, 더욱 설레는 마음으로 만나보아도 좋을 것 같다. 게다가 이 책에는 특별한 선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안과 밖, 상상놀이' 미니북 활동자료이다. 그리고 책 속에 수록된 QR 코드를 통해 독후 활동지와 수업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어, 선생님과 부모님들이 아이와 함께 읽기에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 같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예상을 벗어나는 지점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지루하고, 뻔한 것, 쉽게 추측할 수 있는 것들은 일단 재미가 없으니 말이다. 아이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안겨주고 싶다면,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 상상력의 세계를 펼칠 수 있는 그림책을 보여주고 싶다면 이 책을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