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가는 늑대들 2, 회색 도시를 지나 웅진 모두의 그림책 38
전이수.김나윤 지음 / 웅진주니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BS 영재 발굴단을 통해 소개된 소년 동화 작가 전이수의 <걸어가는 늑대들> 두 번째 이야기이다. 8살때 첫 작품을 발표했고, <걸어가는 늑대들>이 두 번째 작품이었다. 이후 4년, 작가가 성장한 만큼 <걸어가는 늑대들 2>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 줄지 기대가 되었다.

 

특히나 이번 작품은 평소 작가가 엄마와 나누던 이야기들에 작가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고, 어떤 장면은 엄마의 그림에 작가가 색을 덧입히는 공동 작업을 통해 탄생했다고 한다. 엄마 역시 동화 작가라 더욱 특별한 작품이 만들어 진 것 같다.

 

 

온통 회색 빛깔 건물들로 가득한 도시, 파란 하늘은 원래 없었던 것처럼 붉고 어두운 하늘, 밤인지 낮인지 알 수가 없는 빌딩 숲 속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새로운 곳을 찾아 다니는 늑대 무리들은 온통 회색빛뿐인 곳에서 두려움마저 느낀다. 건물 밖에 서 있는 사람들은 피곤에 지친 눈으로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회색 연기를 뿜어내고 있고, 건물 안에 들어간 사람들은 모두들 빛이 나는 네모난 상자만 쳐다보고 있다.

 

 

늑대들은 사람들의 얼굴 모습이 이상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참 이상하지? 저 사람들 귀가 없어! 입은 왜 저렇게 도드라져 보이지?"

 

자기 말만 듣고 듣지를 않아 귀는 퇴화되고 입은 도드라지는 새의 얼굴이 되어 버린 사람들, 뿌연 회색 연기와 시계에 의지해 기계처럼 움직이는 사람들의 모습이 익숙하면서도 낯설었다. 사람도 아니고, 새도 아닌 이상한 모습이 낯설게 느껴졌지만, 그 독특한 발상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또한 현실의 모습들에서 비롯된 것이니 이해가 되기도 했으니 말이다.

 

이 시리즈의 주인공 늑대들은 기계의 편리함에만 의존한 나머지 점점 인간다움을 잃어가는 현대인들을 관찰하고, 구원하는 캐릭터로 등장한다. 회색빛 연기로 앞이 보이지 않는 깜깜한 세계 속, 작은 구멍 사이로 들어오는 한 줄기 빛을 통해 또 다른 세계로 향하는 소년 유하는 과연 어떤 세상을 만나게 될까.

 

 

바다는 뭔지, 숲이며 산은 어떻게 생긴 건지 모르는 아이들로 가득한 회색 도시의 풍경이 익숙하게 느껴진다면, 아마 대부분 바쁘게 하루를 살아내느라 매일 똑같은 일상을 보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끝없이 푸른 물이 가득한 바다를, 초록 나무가 가득한 숲을 실제로 본 적이 언제였는지 기억나지 않는다면, 무채색으로 가득한 도시에서 숨가쁘게 살아 가고 있지만 가끔은 주위를 둘러볼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다.

 

'걸어가는 늑대들'은 또다시 새로운 곳을 찾아 떠날 예정이라고 한다.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들어 주고, 가까운 곳에 있는 소중한 것들을 외면하지 않고, 새로운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 희망 찬 세상이 되기를 바라며, 늑대들의 다음 발걸음도 기대해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