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랑정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임경화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갑자기 그때의 공포와 절망감이 되살아났다. 어쩌면 그대로 불길에 휩싸여 아무것도 모른 채 죽는 게 행복했을지도 모른다. 지금의 고통은 죽음보다 괴롭다. 지로. 나의 지로. 그 목소리, 그 미소 그리고 그 젊은 육체. 두 번 다시 내 곁으로 돌아오지 못한다. 내 평생 한 번뿐이라고 해도 좋을 연애는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잔혹하게 끝을 맺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눈물이 흘렀다. 지로와의 추억은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내 마음을 뒤흔들어 놓는다.     p.104~105

 

대기업 회장의 비서인 기리유 에리코는 업무적으로는 뛰어나지만, 여성으로서의 매력은 거의 없어 연애 한 번 제대로 해본 적이 없다. 그랬던 그녀에게 여덟 살이나 어리고 잘생긴 애인이 생긴다. 에리코는 그를 위해 목숨을 바쳐도 좋다고 생각했을 만큼 사랑에 푹 빠졌다. 그런데 회랑정이라는 료칸에서 의문의 화재가 일어나 애인이 죽고 만다. 그 날은 이치가하라 집안 사람들이 일 년에 한 차례 갖는 친적들 정기 모임이었다. 에리코도 그날 회랑정에 묵고 있었는데, 자다가 눈을 떠보니 주위가 화염에 휩싸여 있었다. 경찰은 그녀의 애인이 그날밤 교통사고를 일으키고 회랑정에 와서 불을 지른 후 자신도 약을 먹고 자살한 것으로 추정한다. 사건은 그렇게 애인의 동반자살 시도로 마무리가 되었지만, 에리코의 생각은 달랐다. 그는 자살이 아니라 살해당했고, 동반자살처럼 위장하고 그들 커플을 죽이려 한 사람은 그날 내부에 있던 사람 중 한 명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것이다.    

 

 

그리하여 서른 두살인 에리코는 일흔살 노파로 분장해 회랑정으로 향한다. 사랑하는 애인을 죽게 한 범인을 찾아 복수하기 위해서. 그날 자신이 모시던 다카아키 회장이 죽고 사십구재를 앞둔 시점에 이치가하라가의 막대한 유산의 행방이 발표되는 유언장 공개가 있을 예정이었다. 그녀가 분장한 노파는 다카아키 회장이 생전에 가깝게 지내던 선배의 부인이라 그날 참석자로 지정이 되었던 것이다. 그날 다시 회랑정에 모인 이들은 반년 전 화재가 일어났던 날 모두 그곳에 묵고 있었던 사람들이다. 그리고 그날 밤 에리코가 범인일 거라고 의심되는 행동을 했던 사람이 누군가에게 살해된 채 발견된다. 범인을 죽인 또 다른 인물은 누구일까. 그는 왜 범인을 죽여야만 했을까? 혹은 범인이 다른 사람이었던 걸까. 과연 에리코는 노파의 모습으로 아무에게도 들키지 않고 무사히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까. 범인을 찾아내고 복수할 수 있을까.

 

 

나는 그를 눈으로 좇았다. 그의 뒷모습을 바라보고 있자니 또다시 위가 콕콕 쑤시는 것 같았다. 나는 정원을 바라본 채 머릿속으로는 전혀 다른 생각을 했다. 내가 다키아키 씨의 아들을 찾고 있다는 걸 누군가가 분명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 사람은 나와 지로가 죽기를 바랐던 것이 틀림없다. 문득 기념할 만한 날의 일이 되살아났다. 만약 범인이 뭔가를 꾸몄다면 그것은 그날 이후일 것이다. 나와 지로가 처음 만난 바로 그날.....      p.187

 

히가시노 게이고의 초기작인 이 작품은 국내에 2008년에 출간되었다, 이번에 두 번째 개정판으로 새로운 표지를 입고 다시 나왔다. 출간된 지 30년이 지난 작품이라 친자 확인 시 유전자 검사를 하지 않는 등 과학적으로 미흡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뛰어난 가독성과 놀라운 스토리텔링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올해 하반기에 일본에서도 개정판이 출간될 예정이며 중국에서는 소설을 모티브로 한 드라마가 방영을 앞두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수십 년의 시간을 뛰어 넘는 이야기로서의 매력이 여전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특히나 이 작품은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 중 가장 논란이 많다는 수식이 붙을 정도로 충격적인 결말로도 유명하니, 이번 개정판으로 그 실체를 직접 확인해 보면 어떨까 싶다.

 

유산상속을 둘러싼 재벌가의 탐욕과 암투, 외모 지상주의, 동반자살, 젊은 여성이 노파로 분장해서 벌이는 복수극까지 자극적인 요소가 많은 작품이라 누구라도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한 여성의 복수극이라는 중심 플롯은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예상을 벗어나 처연한 미스터리로 향한다. '그를 위해서라면 죽어도 좋다고 진심으로 생각했던' 그녀의 마음을 이해한다면, 너무도 안타깝고 마음이 아플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정된 장소에서 특정 인원들을 대상으로 범인을 색출하려는 미스터리로서의 재미와 한 여성이 평생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겪게 되는 지독한 사랑의 드라마가 안겨주는 감정적인 부분까지 인상적인 작품이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좋아한다면, 그의 초기작들 역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