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 - 일러스트레이터미네이터 키크니의 주문제작 만화
키크니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최초의 '댓글 주문형' 개그 만화다. 별칭 '일러스트레이터미네이터' 키크니가 네티즌들의 요청 댓글을 받아 한 컷의 만화로 답한 것이다. 처음에는 주문제작 만화라니.. 그게 뭐지 싶었다. 그런데 페이지를 넘길 수록 정말 빵빵 터지고, 허를 찌르는 위트와 반전 개그가 색다른 카타르시스를 안겨 주는 책이었다.

큰 덩치에 후드 차림의 왠지 뻔뻔한 듯 친근한 키크니, 그는 9년 동안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며 하루 평균 10시간씩 일했더니 어느 순간 번아웃이 왔다고 한다. 그래서 뭐라고 해보려고 시작한 SNS가 반년 만에 20만 명이 넘는 팔로워가 생겼고, 10만 건 이상의 댓글을 받는 화제가 되었다고 한다.

독자와 작가가 함께 만든 소통형 콘텐츠의 탄생라는 것도 의미가 있고, 황당한 질문도 진지하게, 가슴 짠한 질문에는 따뜻하게, 유머로 공감을 만들어 내고, 유쾌한 위로를 안겨주는 한 컷의 만화가 주는 힘이란 대단했다.

극한 일상, 격한 소망, 찐한 사랑, 쿨한 농담, 묘한 상상 모두 다 가능하다. 무엇이든 그려드린다는 키크니는 그야말로 어이없는 질문에도 성심성의껏 만화를 그려 낸다. 질문은 이런 식이다. '비 내리는 제 시험지가 무슨 생각하는지 그려주세요.' 라든지 '카페 알바생인데요. 진상 손님들은 무슨 생각하고 사는지 그려주세요.', '카드갑 갚아내고 또 카드 쓰는 저를 혼내주는 그림 좀 그려주세요', '미친듯이 에너지 솓으며 놀다 지쳐 잠든 우리 아기는 무슨 꿈을 꾸는지 그려주세요' 등등.. 누구나 무심코 일상에서 마주하는 순간들이라서 내 얘기 같고, 당신 얘기 같은 그런 사연들이다.

특히 페이지 구성 덕분에 이 책을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페이지를 펼치면 오른쪽엔 그림, 왼쪽엔 질문이 있다. 그런데 이 그림과 질문이 한 쌍이 아니다. 오른쪽 페이지의 질문 글을 읽고 페이지를 넘겨야 만날 수 있는 만화가 바로 그에 대한 답이다. 그 덕에 댓글로 올라온 질문을 읽고 페이지를 넘기는 잠깐 동안 궁금해할 여지가 생기니 허를 찌르는 개그의 묘미가 더 해지는 느낌이다.

'많이 먹어도 살 안 찌는 제 모습 그려주세요' 라는 질문에 대한 키크니의 답변은 '그릴 수가 없어 주영아' 이다. 이렇게 배꼽 잡고 웃게 만드는 순간들이 너무 많아서 이 밤에 혼자 막 깔깔대며 웃는 중이다. 소소한 일상 속의 바람과 고민, 사연들을 담고 있어서 공감할 수밖에 없는 에피소드들이 가득했다.

이 책은 SNS에서 7개월간 연재한 작품 중 베스트와 미공개 작품을 모은 것이다. ‘일상, 소망, 사랑, 가족, 농담, 상상이라는 여섯 개의 키워드로 나누어 소개한다. 챕터별 4컷 만화, 펼쳐 보는 특별 일러스트훈남 키크니 브로마이드도 수록되어 있다. 그래서 이미 SNS에서 키크니의 만화들을 보아 왔던 독자들이라도 책을 구입해서 봐야 할 이유가 있다. 난 반대로 이 책을 읽고 나서 키크니의 SNS를 찾아서 보게 되었다.

출근하는데 퇴근하고 싶은 세상의 모든 직장인들, 시험공부 잘 안 되는 학생들, 종일 육아에 전쟁 같은 하루를 보낸 엄마들, 데이트하고 싶은데 상대가 없는 솔로들, 함께 사는 강아지와 고양이의 속마음이 궁금한 반려인들... 그 외에도 피곤한 날, 지친 날, 우울한 날 이 책을 만나 보자. 누구라도 오 분도 안 되어 큭큭 대며 웃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책이니 말이다. '한 컷의 만화가 줄 수 있는 가장 유쾌한 위로'라는 문구처럼, 웃고, 울고, 통쾌하고, 뭉클하기도 하고... 이 책을 보며 아무 생각 없이 일상을 잊어 버릴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