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학 사전 - 우주와 천체의 원리를 그림으로 쉽게 풀이한 그린북 과학 사전 시리즈
후타마세 도시후미 지음, 토쿠마루 유우 그림, 조민정 옮김, 전영범 감수, 나카무라 도시히 / 그린북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와 천문에 관한기초 키워드중요 키워드를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풀이해서 정리한 사전이다. 태양과 달과 지구를 비롯해서 그 외 태양계의 수많은 행성들과 은하와 우주의 역사에 이르기까지 300개 이상의 천문학 개념, 원리, 이론들이 담겨 있다. 게다가 너무 쉬운 설명과 간단하면서도 귀여운 일러스트를 통해서 알려주는 것들이라 어른들을 위한 교양과학서로도 좋고, 청소년들을 위한 학습서로도 훌륭할 것 같다.

제목처럼 사전 형식으로 되어 있어 원하는 키워드를 쉽게 찾아 보기도 좋고, 필요한 부분만 펼쳐서 읽기에도 좋다. 관련 주제는 가까운 위치에 정리되어 있어 연결해서 읽기 좋고, 평소에 천체, 우주에 관련해서 나오는 용어 중 모르는 것이 있을 때 활용하기에도 좋은 책이다.

밤하늘의 별은 대부분 스스로 빛을 내며 반짝이는 항성이다. 그리고 항성은 우주에서 은하라는 집단을 만들고 있다. 그렇게 은하에는 무려 1000억 개 정도의 항성이 있다.  초신성, 중성자별, 블랙홀, 유성, 혜성 등... 별들에 관한 스토리가 흥미진진하다. 이어지는 장에서는 태양과 일식, 달과 월식, 지구와 자전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다. 각 키워드의 영어 표현도 함께 표기되어 있고, 해당 키워드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헤드라인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 한 눈에 쏙 들어오는 책이다.

 

 

카테고리는 여러 가지 천체’, ‘태양과 달과 지구’, ‘태양계의 친구들’, ‘항성의 세계’, ‘우리 은하와 은하 우주’, ‘우주의 역사’, ‘우주와 관련된 기초 용어의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항목이 따로 독립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 데나 펼쳐 읽어도 상관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과학 용어를 다루고 있는 대부분의 책들이 다소 딱딱하고, 어렵고, 분량도 많은 편인데, 이 책은 가벼운 분량으로 술술 읽혀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학창 시절에야 중, 고등학교의 교육 과정에 이러한 기초 개념들이 나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익숙하겠지만, 졸업 후에 성인이 되고 나서는 관련 내용들을 접할 기회가 별로 없다. 하지만 SF 소설이나 우주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수많은 영화들을 보다 보면 가끔 아주 기초적인 용어나 개념들이 궁금해질 때가 있다. 그럴 때 이 책을 펼쳐 본다면 매우 흥미롭고 쉽게, 기초적인 토대부터 심도 있는 개념까지 익힐 수 있을 것 같다. 저자인 후타마세 도시후미가 일반 상대성 이론, 우주론 등을 전공한 우주물리학자라서 우주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소개할 때 물리학의 기초 개념을 통해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