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 만나려고 물 너머로 연밥을 던졌다가 - 허난설헌 시선집
나태주 옮김, 혜강 그림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중기 대표적인 여류시인 허난설헌, 그녀가 살던 시기는 가부장 중심의 가족관계를 중시하는 성리학적 이념체계 안에서 남성 중심의 가치체계가 확고했다. 사대부가의 여인으로서 그녀의 이름이 세상에 알려진 것이 당시 강조되던 현모양처로서의 부덕을 갖추었다거나 성공한 자식을 두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녀가 창작한 시의 탁월함 때문이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조선중기, 여성에게 가장 혹독했던 시기에 주옥 같은 시를 남기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던 그녀의 시를 만나 보았다.

이 책에는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애신의 마음을 노래한 허난설헌의 <연밥 따기 노래>도 수록되어 있고, 나태주 시인이 자신의 섬세한 감수성으로 허난설헌의 작품을 고르고 오늘의 말로 옮긴 아름다운 시들이 수록되어 있다.

 

사는 집이 장간리 마을에 있어

장간리 길을 오가며 살았었지요.

꽃가지 꺾어 님에게 묻기도 했었죠.

내가 더 예쁜가요, 꽃이 더 예쁜가요?   -P.32 장간리의 노래. 중에서

허난설헌은 생전에 자신의 시집 한 권 남기지 못했다고 한다. 이 책은 그녀가 죽은 지 1년 뒤에 동생 허균이 엮어낸 <난설헌집>에 기초하여 그대로 묶지 않고, 마음의 결을 따라 노래하듯 구성하였다.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한시이지만, 나태주 시인의 소담한 문체로 풀어내어 기존의 허난설헌 시집에 비해 조금 더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허난설헌의 시들은 조선 명문가 여인네의 시로 보기에는 너무도 자유분방하고 호방하기도 하고, 인간의 본성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있기도 하다. 자식을 잃은 여인의 불행과 통곡을 담고 있기도 하고, 양반의 삶과는 너무도 다른 장사꾼의 삶을 읊기도 한다. 때로는 출정하는 병사들의 기백을 노래하기도 하고, 규방 여인들의 기다림을 그리기도 하고, 아름다운 자연을 생생하게 묘사하기도, 계절의 냄새까지 나는 듯한 풍경을 그리고 있기도 하다.

푸른 바닷물이 구슬 바다를 넘나들고

파란 난새가 채색 난새와 어울렸구나.

부용꽃 스물일곱 송이 붉게 떨어지니

달빛 서리 위에서 차갑기만 하여라.    P.155 꿈에 광상산에 노닐다. 중에서

책의 후반부에는 한시 원문이 수록되어 있어 이해를 돕고 있으며, 각각의 시 마다 그에 어울리는 그림들이 함께 수록되어 있어 더욱 정취가 있다. 마치 한 폭의 시화를 감상하는 것처럼 은은한 꽃송이들과 아름다운 색채의 향연은 허난설헌의 시를 더욱 오롯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짧지만 불꽃 같은 삶을 살았던 허난설헌. 그녀의 결혼 생활은 평탄하지 못했고, 어렵게 출산한 아이를 잃고 비통의 나락에 빠지기도 했으며, 그녀 역시 이른 나이로 요절하고 말았다. 죽기 전에 자신이 지은 시를 모두 불살라 달라는 유언까지 남기고 말이다. 그렇게 세상에서 영원히 사라질 뻔했던 그녀의 시들을, 오랜 시간이 흘러 여전히 우리가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다행인 것 같다. 조선 여인의 정서가 고스란히 스며 들어 있는 시들이, 오늘날 읽어도 여전히 아름답고 가슴이 저릿해지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