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에게 왼손 연주란 어떤 의미일까? 전공자도 아니고, 이제 그 장르 입문자로서 보면 이렇다. 왼손과 오른손을 그대로 건반 위에 올리면 왼손은 낮은 음역, 오른손은 높은 음역이 된다. 선율은 높은 음으로 연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왼손은 자연스럽게 반주를 맡는다. 물론 곡에 따라 왼손이 오른손보다 높은 음역대에 위치하기도 한다. 어쨌든 피아노를 연주하는 입장에서 왼손보다는 오른손의 손가락 움직임에 더 신경을 쓰게 되는 것이 사실인 것 같다.
최근 관심 있게 지켜보는 피아니스트의 공연 리뷰를 보면 왼손의 탄탄한 연주가 언급된다. 오른손의 자유로운 루바토를 위해 왼손의 정박을 중시한 쇼팽, 그의 까다로운 작품을 연주하는 입장에서 참 좋은 칭찬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예술계통 종사자 중엔 왼손잡이가 많아 보이지만) 왼손이 주선율을 맡는 피아노 작품은 얼마나 될까? 열 개의 손가락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건반의 음역대가 넓은 작품을 제외하고 말이다. 어쨌든 왼손 위주의 작품은 스크랴빈의 곡, 비트겐슈타인(그 철학자의 형)을 위해 라벨이 쓴 작품 정도가 떠오른다.
위 영상의 8분 38초부터 보면, 필립 카사르가 샤마유의 왼손 연주를 칭찬한다. (카사르는 드뷔시, 슈베르트 스페셜리스트로 여겨지는 듯 하다) 카사르가 파리 음악원을 졸업할 때 스승이었던 주느비에브 주아-뒤티유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얘야, 아직 왼손 연주에서 더 훈련할게 남았구나.” 아주 예리한 조언이었다고. 그는 샤마유의 지난 연주활동, 예를 들어 리스트의 《순례의 해》 등에서도 왼손 연주의 풍성함을 봐 왔다며 칭찬한다. 왼손잡이냐 물었더니 샤마유는 오른손잡이라고. 이 젊은 피아니스트는 카사르의 칭찬에 기쁨을 표현하면서 말한다. 그 역시 왼손 연주가 곡을 이끌어나간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보통 디테일한 오른손 연주에 신경 쓰게 되는데 실은 그렇지 않다고 말이다.
너무 뻔한 이야기일까? 반주가 아닌 연주, 왼손의 중요성… 프로의 세계는 알수록 더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