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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은 제정신 - 우리는 늘 착각 속에 산다
허태균 지음 / 쌤앤파커스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심리학자의 착각이라는 논리가 흥미로웠다. 그러고 보니 우리는 참 많은 착각 속에서 살고 있다는 게 새삼스러웠다. 일상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착각에서부터, 논리의 심각한 착각까지 나열했다. 다양한 착각 속에서 살고 있음을 느낀다. 이런 모든 착각이 때로는 불편한 진실로 마주하고, 때로는 착각으로 인해서 오히려 행복하게 한다는 사실이다. 뭐든지 마찬가지로, 긍정성과 부정성의 복합적이며 착각의 작용과 반작용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착각의 반대가 뭔가라고 사전을 찾아보니 명확하지는 않았다. 정각인가? 진각? 인가 싶었다. 진각? 이런 단어는 없는데, 따지고 보니 착각의 반대는 진리가 아닌가 했다. 우리는 진리를 추구한다는 것 같아도 착각이었다. 모두 진리와 진실만이 통용된다면 이것도 참 부대끼는 삶 중에 하나일 듯했다. 가끔은 착각하고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고, 물론 전부 다 착각이면 이 또한 곤란하겠지만, 착각과 진리. 이 구분의 모호성으로 어쩌면 우리는 지금을 살아가는 조건이 될듯하다.
사람의 가장 큰 착각 중 하나가 영원히 사는 것 같은 현재의 존재에 대한 착각. 죽음 앞에서는 누구나 발가 벗겨진다. 즉 시간을 앞에 두고 자신의 가면을 벗겨 낸다. 그러나 우리의 삶은 오래 살 것처럼 또 살아야만 이 지금을 살아간다는 사실이다. 내일 죽을 것이란 예고장을 받아 둔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에 아무것도 못하고 어쩌나라는 고민만 하다가 죽을지도 모르니까. 그러니 영원히 사는 것처럼 살아가는지도 모른다. 늘 잊고 산다. 인간은 분명 언젠간 내가 꼭 죽는다는 각성이 수시로 된다면 아마 탐욕도 한층 내려놓을 것일 텐데, 하다못해 콩나무 대가리 때문에 싸우지도 않을 텐데라는 가정을 생각해보게 된다. 이 책에서 가장 유심하게 다가왔던 대목이 바로 착각이 적은 사람일수록 우울증에 쉽게 빠진다는 연구 결과였다. 착각이 많을수록 즐겁고 착각이 적을 수록 우울해지는 현상. 종교적 착각, 시간적 착각, 삶의 착각. 모든 착각의 근원을 따지고 근거를 세우는 일들은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도록 가려는 의지에 대한 반영이 곧 착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했다. 이처럼 착각은 인간의 본성의 한 가지라고 저자는 말한다. 착각을 알아도 막을 방법이 없이 부지불식간에 착각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착각에 빠진다는 것이다. 즉, 알아도 속고 모르고도 속고,,,
유념하는 것 중에 하나가 사람은 자신의 착각은 관대하고 타인의 착각은 상당히 엄격하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기준이 착각이면 태평양 같은 넓은 아량과 배려로 뭐 착각할 수 있지라고 너그럽게 넘기면서도, 타인의 착각에 대해서는 이 무식한 세끼야 착각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사람은 아무리 해도 타자화 혹은 객관화는 될 수 없다. 우리가 흔히 입장 바꿔놓고 생각해봐.라는 것도 착각이었다. 입장은 절대 바뀌지 않는다. 불가능하다. 그러나 우리는 입장이 바뀌는 것처럼 공감력이 있느냐, 없느냐 이 차이가 바로 입장을 바뀌면 역할에 따른 효과와 생각은 어떠할 것인지를 따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저자는 착각을 인정하는 것이 오히려 삶을 윤택하게 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착각을 차라리 인정하고 이 착각으로부터 각성하며 일상에서 줄일 수 있는 길, 또한 누구나 착각이 쉽게 빠진다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심리학은 양비론의 학문이라고 했다. 답을 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에 대한 이해를 하며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심리를 더 깊이 파악하려는 의도이다. 따라서 착각도 인간의 심리에 있어서 그 이해의 논리를 연구하여 삶이 착각으로 인한 갈등을 줄이며 대상을 긍정하기 위한 것일 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