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이랍시고 받은 상품권 두개,

그리고 회사 오너에게서 받은 보너스는

내가 하나도 가지지 못하고 다 털리듯 와이프에게 건냈다.ㅎㅎㅎ

 

심리적으로 빼앗긴 거나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그런데 난 보고 싶은 것도 볼 수 없다는 상실감이 좀 생기길래,

질! 렀! 다!.

 

그간 장바구니에 잠자고 있던 거 구매리스트에 올리고 나니,

음...책 값이 조금 되긴 하다만, 그래 적립금이 있었지? 다 써버리자.

묵힌다고 발효될 것도 아니라면 다 써버리고 나서 또 적립하면 된다.

 

 

친구가 추천했고 극찬한 책.

그럼, 책을 추천한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책에 빗대서 권유한다는 뜻.

 

물론 나도 동의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구매리스트로 올려 놨다.

 

 

 

눈빛 출판사의 사진가선 시리즈 21번째.

 

우리나라 곡마단은 동춘써커스단이 마지막인걸로 안다.

아마 맞을거야. 그런데 이걸 사진으로 담을 생각을 했다니.

 

외국의 써커스는 화려한 예술적 경지에 이르렀지만,

우리나라 곡마단은 아코디온을 연주하는 삐에로의 슬푼 눈부터 떠올린다.

 

가난해서 곡마단에서 곡예를 하고 사랑을 하고 삶을 곡예로 애잔한 곡애로써

살아가는 사람의 이야기가 분명할 것이다.

 

 

 

 

아무래도 사진집이니 만큼 시선의 접촉을 말한다는 뉘앙스를 낸다.

 

접촉.접선.접목.접신,,,,접이라는 것이 만난다는 의미일 것이고

우리는 어머니 뱃 속에서 나올 때 첫 공기의 접촉에서 부터 시작되어

죽음으로까지의 접촉을 할 것이기 때문에 이 접~~~~이런 것이 상당히

큰 방점이 찍히는 기분이다.

 

그럼 사진가..내가 좋아하는 분야다.

 

 

 

요즘 "우차찬"이란 책을 읽고 이것도 함께 곁들여서 보고 싶었다.

어쩌다 한국은

나라를 팔아도 고향사람이라고 무조건~~~지지 하겠다는 걸 보고

고향사람이라는 것이 선택의 판단 기준이 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점이 생겼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평범한 이론을 민주주의에서는 얼마나 방해를 하는지도.

 

무슨 삽질을 해도 지지 하겠다고 한다면,

한국의 민주주의는 그야말로 암울하다.

 

그래서 한국은 어쩌다 이지경이 되었던가를 자연스럽게 떠 올리게 된다.

 

인텨뷰 한 아줌마는 1년가도 책 한권 안보겠지?

 

그럴지도 모른다. 다수결의 장점은 모든 사람의 다수의 선택이라고 하지만

다수결의 단점은 모든 사람의 선택 무게가 같다고 할 수는 없다.

 

비근한 예로, 80대에 치매 걸려 병상에 누워 있는 노인도 한 표이고,

대학에서 배움이 많고 교양이 넘치는 교수도 똑 같이 한 표다.

이 한 표의 무게감은 다를 것이지만

결과에 대한 대가는 전부 다 미친다는 사실.

 

그래서 어쩌다 이지경인가 문제의식을 확인 시켜주는 책이 될 듯하다.

 

 

 

요즘은 공감대가 점점 엷어지는 시대.

내가 그렇다면 너도 그럴 것이라는 추측이 불가능하게 되는 시대.

너도 아프다면 나도 아풀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외면하는 시대.

그래서 작은 공감이라도 소중하게 받들게 되는 시대.

 

보고 싶었다.

 

 

이 책은 오전에 이미 맨트 넣었던 책이니 넘어가고^^..

 

 

이웃 분에게 선물했던 책.

그래서 나도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버니는 민주당도 아닌데 민주당 경선에 나온 후보로 알고 있다.

누구는 박차고 나갔던데 ㅎㅎㅎ

 

미국에서 자본에 대한 저항적 의식을 가진 아주 드문 사회주의 대선 주자.

 

이번 프라이머리에서 클린튼과 대결에서 압승했다지?

그의 가치관은 미국에서 얼마전에 있었던 월가를 점령하라는 시위와 비슷한 맥락이고 보면

그래서 읽고 싶었다.

 

안철수?가 자꾸 이분을 대입시키려 하던데 이젠 얼추 뽀롱 다 난거 아닌가?

 

오래 전에 박경철 시골의사라는 분과 토크 콘서트를 하면서 보고 느낀 점이

그의 정치의식은 누구라도 가질 수 있는 뽀인트 였겠지만,

문제는 안랩이라는 스팩과 경력과 성과가 포장지 역활이었다는 점이다.

 

우리는 정치에서 포장지를 보고 싶어 했던 것이 아니라,

실체적인 내용을 가지고 싶었던 것이다.

 

그런데 포장지를 걷어 내고 보니 알맹이는 너무 뻔한 허당?ㅎㅎㅎ

 

그런데 버니와 비교가 되겠나?자꾸 업혀 갈려는 생각이 엿보인다.

 

 

알라딘 이웃께서 추천하신 책.ㅎㅎㅎ

바로 구매리스트로 등극!~

 

시를 쓰던, 음악을 하던, 저처럼 사진을 찍던, 철학이 빠지면 앙꼬 없는 찐빵이 된다.

붕어빵에 달콤한 단팥이 빠진 셈이지. 그럼 맛없잖아.

맛나는 사진엔 철학이 빠져서야 되겠나.ㅎㅎㅎ

사유할 수 있는 힘은 곧 책으로 부터 나오기 마련이라는 것.!~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커피소년 2016-02-13 11: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1. “ 명절이랍시고 받은 상품권 두개,

그리고 회사 오너에게서 받은 보너스는

내가 하나도 가지지 못하고 다 털리듯 와이프에게 건냈다.ㅎㅎㅎ



심리적으로 빼앗긴 거나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그런데 난 보고 싶은 것도 볼 수 없다는 상실감이 좀 생기길래,“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는 글입니다. ㅎㅎ

2. ‘월든’ 친구분 께서 추천한 책이었죠.


3. ‘곡마단 사람들’ 동춘서커스단 오랜만에 들어봅니다. ㅎㅎ


“ 우리나라 곡마단은 아코디온을 연주하는 삐에로의 슬푼 눈부터 떠올린다.


가난해서 곡마단에서 곡예를 하고 사랑을 하고 삶을 곡예로 애잔한 곡애로써

살아가는 사람의 이야기가 분명할 것이다. “


4. ‘ 접촉 ’ 왠지 ‘ 접촉 ‘과 ’ 곡마단 사람들 ‘이 연관성이 있는 듯 합니다.

서커스와 회전목마 표지 ... 피에로

누구에겐 애잔의 상징(회전목마 눈이 슬퍼 보입니다).. 누구에겐 유희..



5.‘ 어쩌다 한국은’ .. 책은 시대를 반영한다고 하지요. 요즘 비평서들 위주로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6. ‘ 나는 감정을 말하고 싶었다 ’공감능력 부재의 시대..

7.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이 나라의 자본가들에게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있다고 말하면 콧방귀를 뀔 것입니다..

유산 덜 물려받았다고 자살 할 정도로 황금만능주의가 쩔어 있으니까요..

누군가에게 그 돈은 생명을 살릴 수도 있고 좋은 일에 쓸 수도 있고 평생 죽을 때까지 먹고 살 수 있는 돈인데 말이죠.. ㅎㅎ


8. ‘ 버니 샌더스의 모든 것 ’ 도착했습니다. ㅎㅎ시골 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와 함께 말이죠.

안철수에 대한 이야기 잘 읽었습니다. ㅎㅎ

일부는 제가 어디 가서 써먹고 다니기도 합니다. ㅎㅎ

유레카님 글에 대한 저작권이 있다면 저는 저작권 침해 건수가 이미 100건 이상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튼 ‘버니 샌더스의 모든 것’ 이 책에 대해서도 리뷰 열심히 작성해야겠네요.


9. 유레카님 서재에서 여러 분야의 다양한 책을 소개하는 글을 처음 접하는 것 같습니다.

맞나요? 새롭고 참신합니다. 유레카님의 서재의 매력은 매번 비슷한 형식의 글이 아니라 매번 변화를 추구하여 방문자들로 하여금 오래 전부터 들어왔던 서재인데 방금 알게 된 서재인 것처럼 신선함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매번 새로운 책, 리뷰, 이야기, 사진, 음악, 이슈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노력이 묻어있는 서재라는 것이지요. ㅎㅎ

항상 감사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ㅎㅎ


yureka01 2016-02-13 13:04   좋아요 2 | URL
네 제가 흐르리즘 주의자 입니다.
세상엔 변하지 않는 게 없으니..당연히 저도 변하듯이 ㅋㅋㅋ
새로움..참 멋진 가치입니다.게다가 책의 새로움..낯섬의 익숙함..익숙함의 낯섬...
노력하지 않고 일단 다양하게 즐겨요.
노력은 짜내야 하는 고역인데..즐김은 자연스럽게 흐르는 행복감이거든요..
노오력 따위는 하지 말고 ...즐거움으로 흘러 보는 것..

이게 새로움의 반응하는 우리의 자세 ^^.. ㅎㅎㅎ

책 주문할때 꼭 시집 한두권은 포함 시켰는데..
이번엔 그러지를 못했습니다.(시인분들에게 죄송한 일이긴 하죠 그러나,)
시집 대용으로 시작이라는 문학잡지 정기구독하니 이걸로 퉁치기로 하고요....

좋은 시는 시작이라는 잡지에서도 나오니 대리만족하고 있으니 된거죠..

그래서 사진책은 꼭 담구게 되더군요..

긴 댓글..길게~~~읽었습니다.. ㅋㅋ감사합니다~

커피소년 2016-02-13 13:48   좋아요 1 | URL

1. 긴 댓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모든 책에 대한 멘트를 하나씩 날리다보니 그렇게 되었습니다. ㅎㅎ

다 관심이 가는 책들이네요.


2. 그러게요... 물이 흐르듯.. 무심하게 보면 언제나 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서 항상 같은 공간에 같은 물이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결국 그 곳에는 과거의 물이 흘러가고 새로운 물이 유입되는 법이지요.. 흐르리즘..

세뇌란 것이 참으로 무서운 것이 저 또한 뭐든지 결과는 노오력에 의한 것이다. 라고 결정짓게 되네요.

노오력 하라는 인간들에게 반감을 가지면서도 말이죠. ㅎㅎ

어찌 보면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은 “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일 것 같습니다.”

그냥 그 사람 자체를 좋아하는 것이죠.

자꾸 ‘노오력’을 요구하면서 바뀌어야 한다... 발전해야 한다...

자꾸 들으면 제일 짜증나는 말인데..ㅎㅎ 가랑비에 옷 젖었네요. 이것들이 결국 세뇌죠..

노력해야 좋아한다고 하는 사람은 사람에 대한 진정한 愛가 없는 것이지요.

어제 ‘호모 루덴스’ 에 대해 말해놓고 무심코 오늘 `노오력‘이 튀어나와버렸네요. ㄷㄷ

학교 교육의 폐해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피라미드 밑바닥에서 생존하기 위한 가이드라면서 주구장창 발전 드립 치는 세상이기에..

‘유희’를 그 누구도 긍정적으로 보지 않게 되었죠..

아마도 이 사회가‘노오력’보다 ‘유희’를 존중했으면 매일 술 생각나지 않았을 텐데 말이죠. ㅎㅎ


3. 매번 주무할 때 마다 시집을 구매할 수는 없는 일이지요. ㅎㅎ

결국 사진 책을 구매하는 것 만해도 이(동) 시대의 예술가분들과 소통하는 것 아닐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그리 하지 못 하고 있지만요..ㅎㅎ)

4. 책과 함께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ㅎㅎ

yureka01 2016-02-13 14:03   좋아요 2 | URL
네 감사합니다..

오후에는 친구와 함께 사진 찍으로 갈려구요...^^..

즉, 출사가 아니라 피정(避靜 )입니다.

일상의 습관을 잠시 다른 세계로 진입하는 듯이요..

휴일날 사진찍으며서 소주도 곁들이는 어너더데이 입니다.^^..

오후에도 좋은 시간 되시구요....

비가 올듯 말듯 하지만,
날씨는 을씨년 스러운 걸 갑씨년스럽게 바꾸는 기분으로 ^^.

네 노력하지 말고 즐김을 통해서 생의 시간을 누려 보입시다..

비극이 난무하는 이 상실의 시대에서,
그나마 우리가 함께 웃을 수 있는 이유는
이 생의 시간이 딱 한번 뿐이라는 현실 때문이겠지요..

만약 두번 이렇게 살라면 도저히 ㅎㅎㅎㅎ불가능 !~


시이소오 2016-02-13 12: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요즘 돈이 씨가 말라서 책 못 사는데 부럽네요. 즐독하사길^^

yureka01 2016-02-13 12:58   좋아요 3 | URL
아 깊은 공감.ㄷㄷㄷ.

커피소년 2016-02-13 13:48   좋아요 3 | URL
깊은 공감 2...

오거서 2016-02-13 14:28   좋아요 3 | URL
깊은 공감 3 …

오거서 2016-02-13 14: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렇죠~ 심리적 박탈감이 클 수 밖에요! 그래서 마음이 텅 빈 느낌이 들 때마다 저도 장바구니를 제 마음처럼 비우게 되더라고요~ ^^

yureka01 2016-02-13 12:59   좋아요 3 | URL
흡사 무슨 욕구불만을 명품 핸드백 사는 심리와 비슷한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ㅎㅎㅎ
다행이 이게 책이라서^^..

오거서 2016-02-13 13:05   좋아요 3 | URL
책도 명품이잖아요~ 내 마음 속의 보석이기도 하구요 ㅎㅎ ^^

yureka01 2016-02-13 13:26   좋아요 2 | URL
아고 댓글의 비유가 완전 찰지게 맛납니다.ㅎㅎㅎ
책은 내마음의 보석이자 명품~~~크~~~^^

커피소년 2016-02-13 13:50   좋아요 1 | URL
저도 살면서 심리적 욕구 불만을 ‘쇼핑’ (책)으로 채우게 될지 몰랐습니다.

yureka01 2016-02-13 13:54   좋아요 2 | URL
그럼 마음의 보석 쇼핑투어 !!^^..

책읽는나무 2016-02-13 13:2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땀 흘려 번 돈이건만 가져가는 사람은 따로 있어 심리적 박탈감이 생성!!!
ㅋㅋㅋ
한 번씩 월급타고 나면 울신랑에게서 듣는 비슷한 문구에 전 그냥 웃을 수밖에요^^
대외적으로 오너가 두 명인거죠!
가끔은 좀 직장일 하면서 월급을 타와도 내돈처럼 편하게 쓰지 못하는 남편님들을 보면 안쓰럽긴 합니다만,,,아내님들이 한 푼,두 푼 알뜰하게 잘 모으고 있을껍니다ㅋ
저는 방금 울신랑에게 돈을 쓰지 않으려 노력중이니 뭘 사달라고 요구하지 마라고 했더니 얼마를 모으는 중이냐고 물어 또 깨갱~~
그것도 절대 묻지 말라고!!!!버럭!!
속으론 우습더라는^^
이럴땐 책이나 읽는게 상책이라 도서관에 식구들 올라왔어요
안개도 끼고 날이 너무 포근합니다

유레카님이 주문하신 책들 잘 염탐하고 갑니다^^


yureka01 2016-02-13 13:30   좋아요 4 | URL
아 땀만 흘려서 번돈이믄 박탈감 크지 않습니다....
문제는 월급이 거의 스트레스와 욕값으로 받은 상처입은 돈이거든요.ㄷㄷㄷ
그런데 그건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남편분에게 작은 뽀나스같은 이벤트도 좀 해드리세요.
습관이 되어 당연한듯하면 사람이라는 게 또 섭섭하거든요..
말이라도 ..적은 돈이지만 그래서 항상 고맙다고 말해주면 어깨에 힘이 좀 올라가죠 ..ㅎㅎㅎㅎ

네 오후엔 피정 갑니다..^^..

사진으로 ,,,또 알콜로~~피정 떠나기 ㅋㅋㅋ

네 염탐 하지 마시고 대놓고 보시구요..훔쳐 볼것도 없으니까요..확 보시면 됩니다...^^

감사 감사!~

서니데이 2016-02-13 18: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유레카님, 심리적 박탈감에 책을 많이 고르셨네요. 주말이 바빠지시겠어요.
밖에 비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yureka01 2016-02-13 22:45   좋아요 2 | URL
주말은 사진 찍고 왔습니다 ..ㅎㅎㅎㅎ

느긋하게요..

비가 와도 좋아 눈이 와도 좋은게 사진찍기 ~~ ㅋ

감사합니다.좋은 주말 되시고요..

비로그인 2016-02-13 21: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보고 싶은 책을 한꺼번에 구매를 하시네요. ㅋㅋ
책이 도착하면 책 읽는 시간을 따로 배치시켜야...
아뭏든 사진도 즐거운 마음으로 찍으시고
독서도 즐거운 마음으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

yureka01 2016-02-13 22:47   좋아요 2 | URL
평소에 눈여겨 봐두고 장바구니에 담은 책을
한번에 비우듯이 주문 하곤합니다.
배송이 한방에 가능하도록 말이죠..^^..
감사합니다.오늘도 출사 다녀 왔습니다..ㅎ

감사합니다.즐거운 주말 저녁 시간 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