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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킹 - 누가 새로운 세상을 지배하는가
앨 라마단 외 지음, 신지현 옮김 / 지식너머 / 2017년 11월
평점 :
이 책 '카테고리 킹'은 지난 20여년간 실리콘밸리 최전방에서 수많은 스타트업회사들의 살아남고 성장하게 되는 기업의 비결을 살펴보고 있다.
기업인, 최고마케팅책임자, 기업마케팅 전문컨설턴트 등으로 실리콘 밸리의 역사를 현장에서 함께한 저자들이 내린 결론을 먼저 살펴보면 새로운 카테고리를 정의하고 개발하고 지배한다. 즉, 완전히 새로운 영역을 개최하는 기업만이 승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스타트업은 시작하는 순간부터 달라야 한다. 스타트업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룰을 깨야 하며 시장을 침투하고 고객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기존에서 벗어나야 한다. 초고속 성장을 지향해야 하고 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파괴적 혁신을 추구하며 강력한 스타트업 문화를 구축해야 스타트업 경영에 혁신을 줄 수 있다. 충격을 줄 수 있는 파괴적인 아이디어는 곧 성공적인 전략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최초로 만들어 낸 기업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로 성장했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같은 IT 기업부터 이케아, 자라, MTV, CNN까지 모두 한 시대를 풍미한 카테고리 킹이라는 것이다. 기존 기업도 혁신을 위해 기득권을 포기하고 새롭게 도전하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 지금 현재는 매스미디어 중심에서 소셜미디어 중심으로 세상이 변화되었다. 고객은 기업의 평판을 좌우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었고 고객의 정보 습득에서 구매까지의 전 과정은 더욱 복잡해지고 개인화되었고 모든 과정이 다양해졌다.
스타트업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룰을 깨야 하는데 시장을 침투하고 고객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기존에서 벗어나야 한다. 충격을 줄 수 있는 파괴적인 아이디어는 곧 성공적인 전략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스타트업회사가 정착하고 발전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저자는 밀레니얼세대시장의 특징인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네트워크 접속 환경,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SNS를 타고 빛의 속도로 전파되는 입소문 등으로 승자 독식구조가 점차 공고화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내지 못하면 아무런 결과도 기대할 수 없으며 기존의 기업도 혁신을 위해 기득권을 포기하고 새롭게 도전하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