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전투자 절대지식 - 실전투자대회 2회 우승, 120일 하향 매매기법, 갭 매매기법 전격 공개!, 개정증보판
김형준 지음 / 이레미디어 / 2014년 2월
평점 :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나는 마치 돈 놓고 돈 먹는 식의 도박처럼 생각했다.
그러다 보니 나만의 원칙도 없이 이런저런 방법을 따라하기만 했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알게 된 것은 주식투자는 확률게임이고, 더 높은 확률에 매매하기 위해서는
실력의 기반을 쌓을 수 있는 공부가 필수라는 것이었다.(P.30)
이 책의 저자인 김형준님은 투자대회에서 무려 9번가량이나 수상한 대기록을 가지고 있다. 서문에 나온 이야기를 보면 현물 투자 후 선물 그리고 다시 현물로 돌아온 이유에 대해서 적고 있다. 주식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관리라고 강조하며, 항상 냉철한 관점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있다. 이 책은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힌 분들이 본다면 따라하기에도 편하고 실제 기본적,기술적으로 챙겨야할 것들을 정리가 잘 되어 있는 편이다. 모든것은 저자의 끝없는 탐구와 노력에 의해서 완성된 기법들이다. 이렇게 공개된 기법이 이제 더이상 통할지는 의문이지만, 기법을 배우는것 보다도 저자처럼 꾸준한 노력없이는 자신만의 기법을 완성하기는 힘들다는 것을 느꼈다. 대부분의 기술적 분석의 책들은 기본적 분석을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데, 이 책은 간략하게나마 기본적 분석의 중요성과 가볍게 보는 법을 다루고 있다.
기초적인 주식의 용어와 흐름만 익힌 사람이라면 누구나 볼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다. 단순히 용어나 차트분석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응용하여 실전투자에 사용하는 법까지 예시로 나와 있다. 모두 4부로 구성된 책은 먼저 1부에서 주식투자의 개론에 대해 설명해 준다. 주식시장과 주식투자에 대한 개론적 접근부터 시작하고 있다. 2부에서는 주식을 꿰뚫어보는 방법에 대하여 그리고 3부는 차트와 캔들, 특히, 이 책의 마지막장에는 기본과 기술적 분석응용하여 실제 투자하는 예시를 들어준 부분이 나름 괜찮았다. 실제 HTS상에서 조건검색을 이용하거나 지수가 빠질때 워렌버핏식의 종목 고르기등은 실전에 바로 활용해볼 수도 있을것 같다.
실전투자의 비밀은 저자의 피와 땀이 들어간 기법을 보여주고 있다. 이 기법들이 언제나 적용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전업투자자라면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 더 기법을 개발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모든 일은 자신의 피와 땀이 스며들지 않으면 과실을 따먹기는 힘들다는 것을 더 확연히 배울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좋은 투자서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