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승부수는 자신감이다 - 위기에 빠진 사람들에게 필요한 12가지 자기 원칙
앨런 로이 맥기니스 지음, 윤영호 옮김 / 책찌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공자는 15세에 학문에 뜻을 이루었고(지학志學), 30세에 배움의 성과를 이루었고(이립而立), 40세에 세사에 정신을 빼앗겨 당황하거나 판단이 흐리게 되는 일이 없게(불혹不惑) 되었다. 불혹의 나이 마흔. 그러나 공자의 말과 달리 오늘날의 마흔은 세상사에 흔들리며 불안한 걸음을 옮겨놓는 나이다. 별달리 크게 이루어 놓은 것은 없는데 아이들은 쑥쑥 커가고 사회적 입지는 갈수록 좁아진다. 인생을 팔십으로 볼 때 마흔 살은 인생의 중반부다. 마흔 살쯤에 이르면 누구나 성공과 실패, 영광과 비참의 기억을 몇 개쯤은 갖고 있기 마련이며 또, 많은 사람들이 마흔 살쯤 되면 인생의 내리막길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시기이다. 

 

20대를 걱정과 근심으로 흔들리며 살았다면 30대엔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것이다.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인정한다는 것은 매우 괴로운 일이다. 하지만 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채울 준비가 되었음을 뜻한다. 즉 배움의 자세를 갖췄다는 것이다.' 20대엔 자신의 실패를 받아 들이기 어렵다. 자신감으로 똘똘뭉친 나이이기에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고 받아 들이며 또 다른 도전과 성공을 향한 도약을 하기엔 조금 나약하고 열정이 넘친다. 그런 용광로같은 시기를 거쳐 왔기에 이젠 서서히 식힐줄도 알아야하고 좀더 자신에게 부족한 것을 배울줄도 알아야 한다. 배움의 자세란 어린시절에만 간직하는 필수품이 아닌 나이를 불문하고 가져야할 자세라고 생각을 한다. 언제나 누구에게나 배울것이 있다면 배워야 한다.물어보고 배운다는 것은 창피한것이 아닌 자신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기본자세이다. 배움이란 평생을 해도 모자르다고 본다. 나이와는 상관이 없이 배움의 자세는 늘 가져야 한다고 본다.

 

 이 책 '마흔의 승부수는 자신감이다.'의 저자는 열등감을 극복하여 자신감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12가지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짧은 단락마다 통쾌한 해답을 주는 듯 하여 마지막 부분에는 모두 공감,공감이라고 고개를 끄덕였다. '명심하라, 성공한 사람들은 고민을 해결한 사람들이 아니다. 긍정의 힘은 대단한 것이다. 부정과 긍정의 차이는 백지 한장 차이 같아도 무척이나 크다. 긍정이 가져다 주는 에너지는 무척이나 크다. 부정속에서 살다보면 모든 것이 부정적이고 내겐 이루어질 일이 하나도 없다. 난 늘 딸들에게도 '긍정적인 마인드' 를 가지라고 크게 웃어버리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것을 실천한다는 것은 힘들다. 그것이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힘들다. 하지만 살다보니 부정적이었던 것도 점점 긍정적으로 바뀌는 둥글둥글한 삶으로 변해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야구선수의 승률처럼 삼할을 인정하는것이다. 칠할은 실패라고 인정하고 삼할을 당당히 받아 들이면 그만큼의 긍정적인 힘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2-05-24 1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