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 - 대한민국 미래의 부를 창출하는 새로운 투자법
정재윤 지음 / 다산3.0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례가 없는 1%의 저금리시대 그리고 저성장시대!

또 하나의 큰 변화 바로 100세 시대! ​지금의 저금리, 저성장, 100세 시대는 우리가 한번도 겪어보지  저성장이 이어지는 저금리 시대에 살고 있다.  이는 돈벌 기회가 적자는 의미이다. 개인이건 기업이건간에 새로운 부를 창출할 기회자체가 무척 한정된 상태를 말한다. 1장에서는 먼저 격변하는 글로벌 경제의 재테크환경을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 저자는 보통사람들이 왜 그동안 재테크에서 실패를 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 있다. 왜 실패를 했는지를 점검하지 않고는 반복되는 실패를 피할 수 없다는 의미에서  무척 중요한 조언이라고 할 수 있다. 세번 째 장에서는 우리를 속여왔던 여러 금융상품을 다루고 있다. 증권사가 주로 판매한 주식형 펀드, 은행이 대규모로 판매한 ELS,보험사가 주로 판매한 변액보험 등이 대표적이다. 4장에서는  현재 금융상품 중 가장 진화한것으로 평가받는 ELT와 그 원리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리고 5장을 통해서는 로보 어드바이저에 대해 접할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의 등장배경과 기본원리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투자의 영역은 전문가의 통찰과 논리 등을 근간으로 이루어져 왔다면, 로보어드바이저란 Robot 이란 일종의 인공지능이 투자판단을 분석하여 투자에 조언(Advisor)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로보어드바이저란 단어가 마치 유행어처럼 번지며, 은행, 증권, 운용사 할 것 없이 로보어드바이저를 상품화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미국에서 탄생한 로보 어드바이저는 저렴한 수수료와 높은 수익률을 기반으로  일반대중의 자산관리 수요를 충족시키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알파고 열풍 이후  금융회사들이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 새로운 자산관리시대 도래가 예고되고 있다. 향후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은 신뢰성이 확보될 경우 국내 자산관리시장의 한 축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이제는 예금만으로는 재테크를 통해서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시대는 계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금융시장이라고 예외는 아닌것 같다. 생소한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원리까지 다루고 있어 앞으로의 금융변화에 눈을 뜨게 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이라 꼭 한번씩 읽어보길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