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생각에 관한 생각 - 우리는 동물이 얼마나 똑똑한지 알 만큼 충분히 똑똑한가?
프란스 드 발 지음, 이충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인 '프란스 드 발'은 네덜란드 출신의 세계적인 동물행동학자이다. 영장류 사이에서 일어나는 화해를 발견함으로써 동물의 갈등 해결 방법에 관한 연구를 이끈 분이기도 하다. 이 책에는  경이로운 동물의 지능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저자는 동물이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똑똑하고 심지어 인간이 동물보다 더 우월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한다. 모든 동물의 마음과 생각은 각각 생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발달 되었을 뿐이기 때문에 어떤 능력을 더 특별하다고 여길만한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반려견을 키우면서 동물의 지능수준이 궁금해진 적이 있었다. 인간들은 지능을 IQ나 GQ처럼 어떤 기준에 의해 측정을 하고 있다.우리는 동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궁금해 진다. 동물의 지능을 이야기 할 때 인간이 만들어 둔 IQ라는 잣대에 기준을 두고 인간의 평균 지능은 이런제 동물은 이정도 수준이다라고 마하는것을 들어본 적이 있다. 기준은 역시 인간의 지능이었다. 하지만 지능에는 여러 종류가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인간의 지능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지능의 본질을 파악하는 데 장애가 된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동물이 되어 본 적도 없고 동물들과 100%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단지 동물의 그것을 추축해볼 뿐이다.  저자는 인간의 기준이 아닌 동물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그들의 능력은 불가사의하고도 경의롭다고 말한다.


책을 읽다 보면 인간과 가장 유사하다는 침팬지의 경우 그들의 집단에서 풀줄기를 귀에 꽂는 행위가 유행하기도 하고, 정치 행위는 마치 인간 사회의 그것과 비슷하다. 자기 결정을 후회하는 쥐에서부터 인간의 얼굴을 알아보는 문어, 또 뛰어난 기억력을 가진 침팬지까지 동물들의 지능에 새삼 놀라게 되는데, 인간 중심적 사고의 오만에 대해서도 많은 걸 느끼게 해준다.


지능은 그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아니라, 생명체가 다양한 환경에 처하게 될 때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것이다. 우리는 동물이 얼마나 똑똑한지 알만큼 우월할까 서로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찾는 것보다 동물의 생활방식 존중해야 할것이다.  인간의 이기심으로 사라졌고 현재도 사라지는 희귀동물들 역시 쌍방향 아닌 일방적 사고가 만들어낸 비극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