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개고 사람은 사람이다 - 나의 개를 더 알고, 제대로 사랑하기 위한 개념 인문학
이웅종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견인 천만명 시대~두집 걸러 한집이 반려 동물과 함께하는 지금 이 책의 저자는 대한민국 1호 반려견심리전문가인 이웅종 연암대 교수이다.  반려견을 카우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사람의 행복감을 기준으로 반려견을 대하거나 개의 속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람처럼 대하는 주인이 적지 않다.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단순이 반려견을 예뻐하고 사랑하는 것만으로는 안된다. 반려견을 진정 사랑한다면 알아야 할 사항들이 많다.

저자는 개와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개보다 오히려 사람의 이해와 역활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반려견을 진정 사랑한다면 더 잘해주고 싶고 더 잘키우고 싶은 마음이 있을것이다.

개를 더 알고 제대로 사랑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이 많다.  강아지가 하는 경험은 처음일색이다. 날마다 새로운 것을 듣고, 보고, 느끼는 것은  강아지의 뇌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그것을 계기로 한 경험이 좋으면  전 생애에 걸쳐 안정되고 자신감을 지닌 반려견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만약 부적절한 경험을 쌓으면 강아지는 일상적인 환경 속에서 조차도 쉽게 스트레스를 느끼고, 두려움으로 인해 항상 불안감을 안고 사는 반려견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려견은 살아있고 감정을 느끼는 가끔은 사람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저자는 개를 사랑한다면서 개를 사람의 기준에 끼워 맞추려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인간과 개는 언어와 신체는 물론이고 습성과 문화가지 차이가 있다. 개를 정말로 사랑한다면 개를 사람처럼 대하지 말고 개로 보아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또한 저자는 우리나라의 반려견 문화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반려인들이 지녀야 할 바람직한 자세에 대해 설명한다. 국내 반려동물 문화가 미성숙한 이유에 대해 그는 “개와 반려인, 반려인과 반려인, 반려인과 비(非)반려인 사이에 존중이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반려견에 대한 올바른 인식, 쉽게 사고 쉽게 버리는 생명경시 풍조에 대한 질타, 명견으로 키우는 법, 반려견의 사후 가족의 상실감 극복방법, 올바른 반려견과 인간과의 관계 형성 등에 대한 내용들이 담겨있어  반려견과 행복한 삶을 살고 싶은 반려인에게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