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일푼 막노동꾼인 내가 글을 쓰는 이유 - 그리고 당신이 글을 써야 하는 이유
이은대 지음 / 슬로래빗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이은대저자의 인생의 경험이 바탕이 된 자기계발서라고 할 수 있겠다. 실제로 저자는 잘나가는 대기업에서  10년 간의 회사 생활을 마치고 시작한 사업. 하지만 실패하게 되면서 결국 파산을 하게 되고 잘나가던 중산층에서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었다. 한순간에 모든것을 잃는다는것은 아마도 절망 그 자체였을것이다. 저자는 산적한 빚 때문에 복역까지 하게 되는 고초를 겪었다.  책에는 저자가  겪었던 갖은 불운, 그리고 세상의 바닥까지를 경험하며 얻게된 깨달음도 담겨있다.


이 책을 읽기전 책의 제목만으로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글을 잘 쓰는법에 관련된 책이 아닐까? 기대도 해보았지만 글을 잘 쓰는 방법론 따위는 담겨 있지 않다. 저자는 이 책에 자신이 글쓰기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모든 것들을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을 통해 저자의 글쓰기 철학을 엿볼 수 있어 좋았다. 글쓰기를 통해 현실을 직시한다는 것은 상황을 놓고 보기만 하는것이 아니라 상황속에 있는 나를 발견하고 대화하는 것이라는 부분이 공감이 많이 가는 대목이었다.


글쓰기를 통해 깨닳게 된것은 '그래도 세상은 살 만하다.'란 것이다. 저자는 글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답답해 하는 부분이 글을 쓰는 방법론적인 부분이지만 저자는 글을 쓸때 어떻게 쓸 것인지 배울 필요가 없다고 강조한다. 쓰면서 배우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이라고 단언한다.  저자는 인생에서 가장 힘겨운 시절에 글쓰기를 만났고, 글쓰기를 통해 자기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삶의 태도를 덤으로 갖게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자신의 실패를 통해 사람들의 성공을 돕자는 사명을 찾게 되었다고 말한다. 


나 역시 독서를 시작하게 된 동기이자 출발점은 '고민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었다. 글을 쓴다는 것은 글로 나의 마음을 표현한다는 것은 말보다 훨씬 많이 들여야 하는 시간과 생각때문에 깊이있고 무게감있는 이야기로 만들어진다.  가볍게 스치는 순간들을 더욱 깊이 기억하고 싶어서, 작은 것들에도 의미를 더하면 가치있는 것들로 남겨지는 것을 알고 있기에 나의 현 상황을 타파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탐색이 자연스럽게 '독서'로 이어지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유독 무더웠던  날씨에 힘겹게 이 책을 읽고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지금 둘러쌓인 상황이 아무리 고통스럽다 할지라도 한 개인의 내면까지 굴복시킬 수 없다는 점이었다. 우리는 항상 더 나은 삶을 지향한다. 그것이 물질적인 것이든 정신적인 것이든 미래는 항상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이어야 한다는 가치관을 갖고 살아가기 위해서라도 글쓰기는 필수적인 항목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들게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