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으로 전환되는 변액보험 펀드관리
박재성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사람들은 자신이 가입한 보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단지 지인의 구너유에 의해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일반 사람들이 보험의 복잡한 구조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변액보험의 경우는 더 그런것 같다. 10여년전 나 역시 변액보험을 가입해 놓고 단순히 종합주가지수가 오르기만을 바라고 있는 사람중 하나이다.  
보험도 시대의 흐름과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진화한다. 이를 잘 보여주는 상품이 종신보험이다. 종신보험은 인기가 높아지면서 변화를 시작한다. 바로 변액보험이 등장한 것이다. IMF 위기에서 탈출해 저금리 기조에 돌입하면서 저축성보험에 니즈가 컸던 고객들은 투자형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보험사들은 포화상태에 이른 영업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변액보험 판매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했다.

이 책은 변액보험가입자수 850만명 시대에 맞춰 많은 사람들이 궁금하게 생각해 오던 변액보험에 대한 철저한 해부를 통해 자세한 안내를 하고 있다. 적립식 펀드와의 비교와 채권투자에 대한 쉬운 설명을 바탕으로 변액보험의 특징을 설명하고, 변액 연금보험과 변액유니버설보험의 비교 검토를 통해 투자자들이 변액보험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유도하며, 변액보험의 고유한 특징들을 곁들여 설명하여 누구나 손쉽게 변액보험의 이해에 이르게 한다. 변액보험은 변액종신보험과 변액양로보험으로 나뉜다. 변액보험은 보험계약자가 납입하는 보험료 가운데 사업비와 위험보험료를 제외한 적립보험료를 따로 분리해 주식·공채·채권 등 수익성이 높은 유가증권에 투자한 뒤 운용실적에 따라 투자 성과를 계약자에게 나누어 주는 실적 배당형 보험상품이다. 또한, 변액보험은 적립식 펀드 기능은 물론, 거치식 투자 기능, 리스크 헷지 기능, 보장성 기능 등을 가진 선진형의 금융상품이기 때문이다. 변액보험에 대해서 보험사에서 다 알려주지 않은 실제적인 부분들까지 상세하게 나와있어서 매우 유익한 책으로 변액보험에 대해 명쾌하지 않은 부분들 때문에 가입하고 있어도 유지 하는게 맞는지, 해지해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은 필히 읽어보아야 할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