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전쟁 - 글로벌 머니의 흐름을 지배하는 투자의 원칙
영주 닐슨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영주 닐슨'은 영주 닐슨 교수는 2015년부터 성균관대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2015년 상반기까지 뉴욕의 헤지펀드 퀀타비움의 최고 투자책임자로 활동하며, 최고의 채권 투자자로 6조원 이상의 펀드를 운용하는 등 글로벌금융채권실무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손꼽히고 있다.  저자는 최근 들어 변동성이 심해진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화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인 글로벌 투자의 기본 개념과 원칙에 대해 쉽게 설명을 해준다. 전문 투자자가 투자 전략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두가지. 즉 depth와 breadth​의 개념을 바탕으로 왜 해외시장에 관심을 갖고 글로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글로벌 투자에 나서기 전 세계 금융 시장이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대한 거시적인 경제를 설명한다. 또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의 규제 강화나 대형 투자은행들의 전략 변화 등도 관심을 가지고 읽어볼 만 한 내용이었다. 무엇이든지 기초가 튼튼해야 발전의 속도가 빠른 법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투자의 기본이랄 수 있는 이자율의 원리부터 채권, 주식을 설명하고, 자산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도구인 수익률, 변동성, 베타 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에게 잘 맞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법까지 알려준다.​

 글로벌금융시장과 세계경제전망에 대한 저자와 식견높은 저명한 월스트리트의 금융전문가들의 이야기는 글로벌투자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글로벌주식 투자방법은 선입견으로 생각하고 있듯이 어려운것 같지 않은것 같다. 개별 주식에 투자하기 보다는 지수 연동형 ETF등에 대한 자세한 투자상품소개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저자는 자신의 수업에 한 학기 동안 8명의 전문가를 초빙해 강단에서 자신의 노하우를 학생들과  공유한 프로젝트강의를 실행한 추진력으로도 유명하다. 이 책에서 좋았던 부분을 꼽으라 하면 챕터 말미에 ​월스트리트에서 실무를 하고 있는 전문가들과의 현장 인터뷰를 통해 글로벌 투자의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무에서​​ 느낀점들을 현장감있게 전하고 있다는 점이 좋았다.

 우리나라의 투자자들의 글로벌 투자가 과거 보다 비교적 늘어나는 추세이다. . 글로벌 펀드 투자의 장점은 단일 국가 리스크, 변동성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안정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리 준비해야만 결정적인 순간에 빛을 발할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었던 책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