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속도 - 산업혁명보다 10배 더 빠르고, 300배 더 크고, 3,000배 더 강하다!
리처드 돕스.제임스 매니카.조나단 워첼 지음, 고영태 옮김, 맥킨지 한국사무소 감수 / 청림출판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신흥도시의 부상과 점점 빨라지는 기술혁신의 속도, 인구의 고령화와 저출산 그리고 글로벌 커넥션의 확대 등 기업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변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글로벌한 기업 경영환경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생겼었다. 영국의 브렉시트나 미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같이 예측치 못했던 결과가 현실로 도래한 것이다. 이처럼 급변하는 기업환경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급변하는 기업환경은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최근 사회를 정보화 사회라고 말한다. 이는 기업 활동에 있어서도 정보의 중요성을 잘 표현한다. 하지만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서 기업이 기업환경에 관한 예측 가능한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은 어렵다. 두 번째는 기업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다양하다. 원자재 및 유가 상승, 환율의 변화, 내부 직원 및 소비자들과의 갈등, 수요 시장의 다변화 등이 있다. 또한 기업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하나씩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비즈니스와 기술 세계는 점점 연결되면서 더욱 복잡해 지고 있다. 이 책은 급변하는 세계를 어떤 관점에서 분석하고 어떻게 대비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책에는 세계적 컨설팅 그룹 맥킨지 앤드 컴퍼니의 경제연구조직인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가 25년간 연구한 결과물이 담겨있다. 우선 저자들은 1부에서 크게 4가지의 메가트랜드를 제시하고 있다. 경제 중심축의 이동으로 볼 수 있는 신흥국의 도시화, 구글의 무인운전 자동차처럼 파괴적인 혁신을  이끄는 힘인 기술의 속도, 고령화사회로의 변화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역과 자본, 사람, 정보의 이동을 통해 세계가 연결되고 있는 글로벌 커넥션의 확대가 바로 그것이다.  이 4가지 트렌드는 변화의 속도, 놀라움, 그리고 세계 시장의 갑작스러운 방향 변화로 기존 기업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고 새로운 기업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는 현대를 대비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것은 예측하기 어렵고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대처 방안은 각 상황에 따른 로드맵을 작성 활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로드맵'이란, 급변하는 기업환경 대처에 대한 일종의 ‘시나라오’다. 로드맵의 구성은 최악의 상황부터 각 단계별 설정을 통한 각각의 행동 및 판단 절차로 이루어진다. 우선 예측하기 어려운 기업환경 변화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분석된 원인들은 예측가능한 정보로 변환하여 로드맵에 반영한다. 정확한 정보로의 변환 작업은 기업이 가용한 물적 인적 자원을 동원함으로써 기업환경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다. 또한 기업환경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은 원자재 관련, 구성원 관련, 시장 환경 관련 등 세부 항목으로 구분하여 로드맵에 반영한다. 복합적이고 다각적인 차원의 행동 및 판단 절차로 구성된 로드맵의 작성과 활용은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대한 신속한 대처를 가능하게 한다.

 

 급변하는 기업환경은 예측하기 어렵고, 다양한 요소를 지닌다. 따라서 각 기업에 상황에 맞게 잘 구성된 로드맵의 활용은 더욱 필요하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최선의 선택을 신속히 할 수 있는 로드맵은 행동 및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다. 어떤 상황을 미리 가정하고 그에 대한 여러 가지 해법을 가진 사람은 그만은 신속하게 결정을 할 수 있다. 로드맵은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대한 유비무환의 자세이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