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이 200% 오르는 아침 청소의 힘
고야마 노보루 지음, 이정환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적자만 내던 회사를 연매출 350억 원을 내는 회사로 탈바꿈시켜 전설이 된 주식회사 '무사시노'의 '고야마 노보루' 사장이 쓴 책이다

일본에서 ‘매출의 신’으로 유명한 고야마 노보루 사장이 이끄는 주식회사 무사시노는 ‘군대보다 강한 조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매출 7배, 12년 연속 수익 증가라는 경이적인 외형신장을 이룩한 회사로도 유명하다.
저자는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30분 동안 모든 직원에게 청소를 시키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는 경영의 원리원칙이 배어 있기 때문에 다른 말로 ‘환경정비’라고도 일컫는다. 청소는 쓰레기나 얼룩 등을 제거하는것이지만 환경 정비는 일하기 편한 '환경'으로 '정돈'하고 '갖추는'것을 말한다. 특이한 점은 무사시노의 환경정비는 업무시간내에 실행한다는 점이다.창업이후 매년 작성하고 있는 경영계획서에는' 조례 종료 후, 계획을 세워30분동안 실시한다.전원이 참가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을 정도이다.

책을 읽기전 '아침청소'라는 이야기에서 조금은 쌩뚱맞다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아침청소가 단순한 청소에 그치지 않고 가치관을 공유하는 작업이란 측면이 강조되고 있었다. 주식회사 '무사시노'에는 경영을 지탱하는 3개의 기둥이 있다. 첫째 고객 제일주의, 둘째 경영계획서, 그리고 셋째 환경정비이다. 그중에서도 셋째 환경정비는 무사시노의 '중심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중심 기둥이 튼튼한 회사는 곤경에 처하더라도 결코 쓰러지지않는다. 직원과 그 가족, 그리고 고객을 지켜내는 '강인함'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고야마 노보루가 말하는 '아침청소'는 사람과 시스템의 힘을 한데로 모은다. '아침청소'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대로 움직이는 단순한 방법임에도 사람들을 협력이 이루어지고 경쟁력이 높아지는것은 조직의 일원이 된다는 것은 "일체감을 갖고, 같은 문화를 갖는것'는 뜻이다.

아침 청소만 했을 뿐인데 매출이 급상승한 30개 기업 성공사례를 통해 간단해 보이지만 선뜻 시도하기는 쉽지 않은 아침청소는 경영난에 빠져 있는

소상공인들이 회사경영에 적용해 볼 만한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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