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투 원 - 스탠퍼드 대학교 스타트업 최고 명강의
피터 틸 & 블레이크 매스터스 지음, 이지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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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결제시스템회사 페이팔. 페이팔은 원래 콘피니티에서 시작되었다. 콘피니티는 팜 파일럿에서 전자 거래 시스템이 가능하도록 하는 암호관련 회사였다. 하지만 이는 잘 되지 않았지만 회사는 전자결제에 대한 가능성을 알게 되었고 인터넷을 통한 전자 결재 회사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페이팔은 현재 전자 결제 시스템의 최고 강자로 등극하였지만  15억달러에 이베이로 인수되었다.


이 책의 저자인 '피터 틸'은 바로 페이팔의 창업자이다. 이 책이 세상에 나오게 된 스탠퍼드대에서 펼친 스타트업 강의. 한 학생이 필기한 강의록을 블로그에 올리면서 센세이션이 시작됐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제로 투 원(ZERO to ONE)’의 내용을 발췌한 ‘독점의 경제학’이란 피터 틸의 기고문을 비중 있게 실어 논쟁의 장을 열었다.


이 책의 메시지는 간명한 편으로 독점과 완전경쟁에 대한 이야기가 핵심이다. 이 책의 네이밍인 제로투원은 자신의 분야에서 너무 뛰어나서 다른 회사들이 비슷한 제품조차 내놓지 못하는 회사를 말한다. 구글은 2000년대 초반 이후 검색 분야에서 경쟁자가 없고,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와 야후를 크게 따돌렸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OS를 만들며 공룡기업으로 성장했죠. 우리나라로 보면 네이버라고 할까요0에서 1이 되려면 창조가 필요하다. 무(ZERO)에서 유일(ONE)로. 책은 ‘스탠퍼드대 스타트업 최고 명강의’란 부제를 달았지만 단순한 창업 지침서에 그치지 않는다.

점기업은 독점기업의 특징인 브랜드, 규모, 네트워크 효과, 독자 기술이 합쳐져 만들어진다. 하지만 이런 요소들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몇 가지 신중한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 경영과 경제학 원리에 대한 통찰을 담았다. 발간되자마자 각국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논쟁적 센세이션을 일으킨 것도 여기서 연유한다. 피터 틸은 스타트업 창업자라면 개인에 대한 명성과 칭찬은 언제든지 오명과 축출로 바뀔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무엇보다 개인으로서 자신의 힘을 과대평가해서는 안 된다. 창업자 자신이 유일한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위대한 창업자는 자기 회사의 모든 이들에게서 최선의 성과를 끌어낼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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