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려놓기의 즐거움 - 삶과 사랑 그리고 죽음에 대한 놀라운 인생 자세
주디스 오를로프 지음, 조미라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주디스 오를로프'는 UCLA의 정신의학 부분 임상 교수이다. 이 책 '내려놓기의 즐거움'은 삶의 즐거움 앞에 닥치는 12가지 문제 앞에서 내려놓는 법을 알려준다.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괴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가르침이 담겨있는 책이다.. 돈에 관한 것부터 성과 관련한 것, 나이 듦에 이르기까지 삶의 다양한 부분에서 굴복을 연습하는 것은 그 너머의 것에 굴복하도록 준비하게 한다.
하루동안 사람들은 수없이 않은 생각을 한다. 아주 작고 사소한 일에서부터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큰 일을 겪으면서 생각을 한다. 생각을 하다보면 끝없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 이어진다. 공동체사회에선 혼자 살아갈수는 없기에 나와는 생각이 다른 누군가와 함께 살아간다.
그렇기에 항상 생각하고 있는 우리들은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반복됨속에서 스스로를 지치게 만든다. 내려놓을 수 있으면 인생이 쉬워진다. 내려놓음은 종종 패배나 실패로 여겨진다. 하지만 내려놓기는 변화와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믿음을 가질 때 커지는 힘이며 직관적인 삶의 방식이다. 호락호락한 사람이 되라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반대다. 언제 의견을 내세우고 언제 내려놓아야 할지 깨달아 실제로 삶에 대한 통제를 되찾는 것이다.
하나에 집착하기 보다는 그것을 내려놓음으로써 다른 것에 관심을 갖게 되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그런거 아닐까 싶다.
내려놓기는 성장의 기회라고 생각한다 . 우리는 인생이 자신의 바람과 어긋날 때는 있어도 선택과 어긋날 때는 없음을 기억해야 한다.
돈, 명예, 목표 등 우리를 옭아매는 것들을 내려놓으면 진정한 자유와 해방, 안전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저자가 제안하는 내려놓는 방법을 따라 해보면 좋을것 같다. 끝으로 완벽한 소통의 법칙 5가지를 소개한다.
1. 침착함을 유지하고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않는다.
2. 방어적 태도를 버린다. 그런 태도는 당신을 약하게 보이게 한다.
3. 끼어들거나 결정권을 가지려 하지 말고 다른사람의 말을 인내심을 갖고 끝까지 듣는다.
4. 사람들과 동의하지 않더라도 그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한다.
5. 싸운다. 하지만 필요할 때는 사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