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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를 훔치는 사람들 - 누군가 당신의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있다
데이비드 루이스 지음, 홍지수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 '뇌를 훔치는 사람들'은 뇌를 연구하는 신경과학에 마케팅이 접목된 뉴로마케팅 이야기가 담겨 있는 책이다. 뉴로 마케팅(Neuro Marketing)이란
인간의 잠재의식을 고려한 마케팅으로 무의식을 과학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고 그것을 마케팅에 적용하는 개념이다. 저자는 의사결정중추인 '구뇌'와 대화하면 아이디어를 전달하거나 제품을 판매하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구뇌를 겨냥한 판매(Selling to the Old Brain)' 기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즉, 뇌 활동을 측정해 소비자의 욕망을 읽는 뉴로마케팅은 어느 정도인지. 세계적인 신경과학자는 마케팅기법의 변천사와 더불어 소비자의 잠재의식에 내재된 욕구를 파악하는 시대, 현명한 소비자의 태도를 일깨운다. 뉴로마케팅을 전개하는 회사가 그 실적을 분석해본 결과 무의식적으로는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었다고 한다.
광고기법은 날로 발전하고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우리에게 상품 구입을 강요하고 있다. 우리는 그 강요가 무엇인지도 모르며 왜 사는지도 모르는체 구입하게된다. 그저 구매행위를 통해 만족감을 얻으려고 하는것이다. 앞으로는 모바일을 통해서 많은 광고를 접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더 무서운것은 구글이 내놓은 구글 글라스와 같은 웨어러블 컴퓨터들가 될 것이다. 개인마다 외부광고 노출도 특정화되고 어딜가든 우리 머리속에는 상품선전들이 서로 비집고 들어올려고 노력할 것이다. 쉼없이 뇌가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되고 결국 의식을 하던 의식을 못하던 우리는 구입을 하게된다.
뉴로 마케팅을 적용한 사례는 무척 다양한 편이다. 소비자들의 무의식 반응을 분석하여 마케팅의 적용하는 뉴로마케팅은 뇌속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뉴런과 마케팅이 결합된 단어로 소비자의 잠재의식의 반응이 실제 구매행동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정량적으로 알수 있는 소비자 조사 기법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것이 무엇인지 소비자의 속마음을 알고 싶은것이 모든 기업들의 숙원사업일것이다. 그래서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여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조사하지만 이런 조사들은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지를 못한다.
물론 긍정적인 측면 외에 항상 부작용은 존재하는 법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뉴로마케팅을 사용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속는다는 기분이 들 수도 있다는 부분에서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스스로가 인지하고 있는 사실안에서만 대답을 할 수 있는 한계가 있고 남의 눈을 의식해서 무의식적으로 도덕적으로 올바른 답안에 대해 선택하는 거짓말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세일즈에 대한 새로운 페러다임을 주장하는 만큼 신선하고 중요한 접근방법을 얘기하고 있다. 먼 미래의 일은 아닐것이다. 벌써 구글이 생각하는 것은 가까운 미래의 일이기도하다. 특히 뇌과학이라는 증거를 토대로 구체적으로 접근한 방법이 나의 업무와 삶에 많은 도움이 될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