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석굴암, 법정에 서다 - 신화와 환상에 가려진 석굴암의 맨얼굴을 찾아서
성낙주 지음 / 불광출판사 / 2014년 6월
평점 :
우리민족의 유산중 하나인 석굴암은 단순히 불교문명의 산물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동서양의 경계를 뛰어넘은 세계의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성낙주소장은 기존 학계의 석굴암 인식에 의문을 품고 20여년 동안 석굴암 연구에 열정을 바친 분이다. 저자는 석굴암미학연구소 소장이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는 재야 사학자이기도 하다. 책 부제는 ' 신화와 환상에 가려진 석굴암의 맨얼굴을 찾아서'이다. 부제를 보면서 예측했던 바대로 책은 석굴암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이 담겨 있었다. 1300년 동안 우리 민족과 함께해온 석굴암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신화와 환상을 걷어낸 석굴암의 맨얼굴을 찾아야 한다고 역설하며 모두 3부로 나누어 석굴암에 대한 진실을 파헤쳐 나간다.
저자는 지금까지 대두되어온 여러가지각종 논점을 주제별로 분류하고, 다양한 문헌자료와 시각자료를 종횡으로 엮어 굴곡진 석굴암의 20세기를 가감 없이 보여준다. 석굴암 논쟁에서 가장 주요한 쟁점으로 부각된 ‘개방구조설’과 우리나라 학계의 ‘철거지상주의’ 이 과정에서 석굴암 원형논쟁의 씨앗인 60년대 문화재관리국 복원공사 과정을 상세하게 다룬다. 등도 살펴본다.
먼저 1부 ‘햇살 신화’에서는 동해의 아침 햇살이 석굴암 본존불의 백호를 비춘다는 ‘햇살 신화’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유포되었는지를 알아보고 있다.저자는 햇살신화의 내용이 일본인들이 만들어낸 달콤한 문화식민사관의 하나라고 주장한다. 또한 ‘석굴암의 원형은 개방구조다’ ‘광창이 있었다’ 등의 가설 역시 진의가 어디에 있든 일본식민사관에서 나온 결과라고 이야기 한다. 두번 째 파트‘석굴암의 20세기’에서는 구한말의 석굴암 실상과 총독부의 개축공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있으며 마지막 부분인 ‘석굴암, 역사의 법정에 서다’에서는 그동안 과학 전공 연구자들이 제출한 석굴암 담론들을 중점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학계가 미처 챙기지 못한 토함산의 기상자료까지 예리하게 살펴 기존 석굴암 담론과는 정반대의 입론에 도달한다는 점이다. 학자로서 이렇게 오랜세월을 한가지 유물을 가지고 연구에 정진한다는것이 쉽지만은 않을터인데
저자의 우리 문화재에 대한 대단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