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아차림 - 행복한 삶을 원하는 당신에게 주는 선물
안광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안광호님은 포항공대 전자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공학도로 굴지의 대기업에서 통신용 반도체를 개발하기도 했으며 지식경제부 산하 국가 연구소에서 부품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작가의 경력과는 약간의 이질감이 느껴지지만 삶과 행복 성찰에 대한 강의, 집필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성공적인 노화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노화를 이를 수 있는지를 이야기 하면서 중년까지 이루어 놓은 좋은 습관은 노년까지 이어지며, 가장 중요한 것은 행복한 결혼생활과 성숙한 방어기제들, 그리고 사람들과의 유대감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회가 변하고 가치관이 달라져도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는것에는 변함이 없을것 같다. 하지만, 막상 눈 앞에 부정적인 사건을 맞닥뜨리게 되면 긍정적 감정을 가지기는 힘이 든다. 이러한 감정들은 늘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자기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 먼저 선행되어야지만이 가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 책 알아차림은 21세기의 트렌드중 하나인 인간의 '영성'을 중심으로 살피고 있다.
벗기,설렘,관계하기, 깊어지기라는 4개의 소분류를 통해 삶에 대한 진지한 물음을 가지고 지극히 평범한 '삶'속에서 행복과 기쁨을 발견하는 글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느낀점은 언제나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삶을 사랑한다는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는점을 깨닫게 되었다. 나에게 주어진 일상의 하루, 무심코 반복하는 일상 의미없이 지나치는 일들. 알아차린다는 것은 우리가 자신의 영적 정체성을 깨달으면 그 정체성은 '실제가 되어' 뚜렷이 드러난다. 깨달음에 이르는 길 또는 그 여정은 내적 치유의 과정 혹은 내면을 새롭게 하는 과정이다.이를 통해 우리는 상처받거나 의존하지 않으면서 마음을 활짝 열고 사랑할 수 있다.이것은 결국 순수한 형태로 되돌아가서 무조건적인 영적 사랑을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긴 여행길이라고도 볼 수 있다. 믿음을 통해서건 깨달음을 통해서건 실현에 이르는 길은 영적으로 깨어 있는 의식과 개인적인 노력을 요한다. 평화와 영적 가치를 고수하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요구되는데,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를 끊임없이 어렵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