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마르크스 - 그의 생애와 시대
이사야 벌린 지음, 안규남 옮김 / 미다스북스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 '칼마르크스, 그의 생애와 시대'는 라트비아 출신의 영국 사상가이자 회의론적 자유주의자인 이사야 벌린의 작품이다. 특히 1분에 400 단어 이상을 구사하는 말의 속도를 자랑하면서도, 자신의 이론과 사상을 명료하게 전달하여, 청중들을 매료시키는 달변가로도 유명한 전기 작가로 자유주의자이며, 철저한 반공주의자였던 벌린은 자유주의 및 전체주의적 사상들의 발전을 고찰하고, 르네상스 및 계몽주의 사상가와 오페라, 러시아 문학 등에 관한 글을 주로 썼는데  첫 번째 책으로, 마르크스의 생애와 시대를 살펴보고 있는 책이 바로 이 책 '칼마르크스 - 그의 생애와 시대'이다. 이 책이 발간될때의 나이가 서른살이었다.
 
칼 마르크스는 1818년 독일 린네란트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프로테스탄트로 교육받았지만 곧 종교를 포기하였다. 그는 일찍 지적 능력을 나타냈고, 1836년에 법학부의 학생으로서 베를린 대학에 입학했다. 그 당시 독일의 지적 흐름의 주류는 헤겔 철학으로, 마르크스는 곧 헤겔의 사상을 읽고 검토하는데 지나치게 열중한 나머지, 그는 법학 공부를 포기하고 완전히 철학에만 몰두하였다. 헤겔은 각 문화나 국가의 역사에 있어서 개개의 시대는그 전시대에서 그 다음시대로 이어지는 발전의 한 단계로서 그 자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헤겔에 의하면 이러한 발전은 근본적으로 지적 혹은 정신적인 법칙에 의해서 진행된다.

 

한 문화 혹은 국가는 그 자체가 일종의 인격을 가지고 있으며, 그 발전은 그 자체의 성격에 의하여 설명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헤겔은 이러한 인격화를 더한층 확대시켜 전 세계에 대하여 그것을 적용시켰다. 그는 전세계를 그가 말하는 바 “절대자”혹은 세계 자아 혹은 신(이것은 물론 신에대한 기독교적인 개념이라기 보다는 범신론적이다)과 동일시 했고, 전체 인간 역사를 이 절대 정신의 “자기-실현”의 과정으로써 해석하였다. 그러므로 자기 -실현은 전 역사의 이면에 있는 근본적인 정신적 발전으로 나타나고 있다.인식의 주체가 자신과 다른,혹은 자신과 갈등관계에 있은 객체와 맞서야 하는 상태인, 이른바 헤겔이 일컬었던 “소외”의 극복이, 자기-실현인 것이다. 어찌되었든 주체와 객체사이의 이와 같은 대립은 절대 정신이 세계속에서 자신을 실현하는 가운데 지양 되어 지게된다.


근대 유럽에서 봉건제가 무너진 뒤 자본주의가 등장하였다. 후에 자본주의에 대항하여 사회주의가 등장하였지만 많은 사회주의 국가들이 무너졌다.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대결에서 자본주의가 승리하였다고 하지만 자본주의는 완벽한 경제체제는 되지 못한다. 자본주의는 양날의 검이다. 자본주의 경제 형태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빈부 격차의 심화, 노동소외, 불황과 공황 등이 이것이다.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은 우리가 자본주의에 대해 좀 더 심오하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자본주의의 문제점들을 개선 할 수 있도록 많은 점들을 시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