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계투자혁명
이승조 지음 / 아경북스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원래 나비효과는  아주 작은 차이로 전혀 다른 결과가 생길수 있다는 것으로 브라질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가설에서 비롯됐다. 문명이란 상호작용하는 무수히 많은 요소로 이뤄진 복잡계여서 어느 결정적인 순간,아주 작은 동요 탓에 와르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서구의 패권을 가능케 한 여러 요인들은 이미 다른 세계에서도 볼 수 있으며,특히 중국의 부상이 주목된다는 것이다. 서구사회 내부적으로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듣는 이야기 중에 "베이징에서 분 나비한마리의 날개짓이 뉴욕의 폭풍우가 될수 있다"는 말도 바로 이 나비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복잡계 이론은 수학자, 물리학자, 기상학자, 생물학자 등 비 경제계에서부터 시작되어 그것을 경제-인문 등 비선형-불균형-불확정성의 성질을 갖는 세상현상을 설명하는 노력으로 지속되었다.

이 책 『복잡계투자혁명』은 사소한 것이라고 한 번 더 돌아보고 실천할 때 그 위력을 발휘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주식시장에서 노출되는 호재와 악재의 강도와 노출되는 시점에서 실제주가는 선 반영되는지 또는 노출시점에서 자기실현적 예언으로 파동이 강화되는지에 대한 실전사례를 소개하고, 실전투자를 실행해보았다. 또한 이와 관련된 사례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책의 핵심 이론인 ‘나비효과’는 미세한 변화가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것이 주식시장에도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을 투자역사를 통해 분석하고 있다. 저자는 주식시장에서 노출되는 호재와 악재의 강도와 노출되는 시점에서 실제주가는 선 반영되는지 또는 노출시점에서 자기실현적 예언으로 파동이 강화되는지에 대한 실전사례를 소개하고, 실전투자를 실행해보았다. 불규칙한 상황에서 규칙적 패턴을 확률적으로 찾는 노력이 보인다. 우리의 일상속에는 사소한 문제와 중대한 과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 흥미롭고 의미 있는 단서들이 가득하다.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는 그 단서들을 알아보지 못하고 스쳐지나간다. 일에 치여 주위를 둘러볼 여유마저 잃어버렸고 사소한 단서들은 아무 생각 없이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 문명이란 상호작용하는 무수히 많은 요소로 이뤄진 복잡계여서 어느 결정적인 순간,아주 작은 동요 탓에 와르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멀게만 느껴지던 사회과학이론들도 철저한 검증을 거쳐 투자에 활용할 수 있다는 중요한 사실을 깨닿게 해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