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근혜 스타일 - 자신.공감.실천
진희정 지음 / 아라크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진희정 작가가 바라본 박근혜씨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사람들에게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는 대통령의 딸이자, 우리나라의 퍼스트레이디, 제 1야당의 대표를 거쳐 현재는 유력한 대선 후보의 모습 등으로 알려져 있다.
자신自信-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 ‘마음 다스리기’
모두가 선망하는 자리를 누려본 사람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가 절망의 끝을 경험하며 다시 세상으로 나오기까지 고난의 계단을 수차례 오르며 스스로를 단련시킨 사실에 대해 알아야 할것이다. 남다른 어린시절부터 젊은 나이에 양친을 잃고 홀로서기에 성공하기까지, 올곧이 자신의 길을 걸어온 그만의 굳센 신념과 희망에 대해 느껴야 할것 같다. 그녀 역시 지금의 성공뒤에는 '아버지 박정희'라는 거대한 산으로 인한 콤플렉스가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무명 정치인으로 정치에 발을 디딘이후 주위에서 보내는 박정희 전대통령의 후광효과등을 거론하며 비하하는 목소리에 많은 마음아픔도 겪었으며 박근혜에게는 아버지는 존경의 대상이자 풀어야 할 과제였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이를 단순히 무의식의 그림자로만 두지 않고 더욱 새로운 일을 찾아하면서 극복하고 승화시켰다는점에서 박수를 보내야 할것 같다.
공감共感 - 소통을 부르는 일관성의 법칙
자신의 아픔에는 담대하고 엄격하지만 다른 사람의 슬픔에는 눈물을 흘릴줄 아는 모습. 대중은 백 가지 공약보다 자신의 일을 함께 울어 주는 사람에게 마음이 움직인다는 평범한 진리이다. 공적은 나누는 데는 모자람 없이 베풀고 공적을 자신에게 돌리는 데는 늘 경계하는 자세를 앞세우는 겸손함이 오늘날 그의 '소통'을 만들었다고 해도 지나침이 없으리라 생각된다. 정치인들이 즐겨하는 '타협'이나 '포용'은 대의가 아닌 자신의 정치적 이득 등에 따라 움직이는 경우가 빈번하다. 하지만 박근혜씨는 개인적으로 비난받더라도 한 번 정한 원칙은 위배하지 않는다.때때로 모든 비난을 한몸에 받아야 하는 어렵고 힘든 상황이 닥치기도 한다. 남이 하자고 하는것만 하고 인기 얻을 만한 일만 하는 사람은 리더가 아니라 팔로워의 습성을 가진 사람이란걸 깨우치게 만들어 준다.
실천實踐 - 강력한 신뢰는 ‘행동’에서 나온다
'신뢰의 정치인'이란 이미지가 트레이드마크처럼 되어버린 박근혜의 이미지. 때로는 무모해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우직하게 보일정도로 원칙을 지키려는 모습. 신뢰에 대한 원천은 진정성에서 우러나오는것이다. 한번 정한 원칙은 꼭 지킨다는 마음으로 지속적으로 일관성을 지키려는 마음가짐으로 작은 것이라도 약속한 것을 실천하려는 모습, 바른 길을 걷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는 모습에서 사람들은 그녀의 일관됨을 발견할 수 있다.
리더십은 다른 사람들이나 조직에 영향을 끼쳐 그들이 자발적으로 움직여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함으로써 어떤 임무나 목적을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이다. 특히 요즘 기업의 발전은 리더의 지휘 능력에 달렸다고 볼 정도로 그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정치 상황을 보면서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과연 리더십의 실체는 무었이며 리더십은 인간행동과 설득의 힘 그리고 현대의 조직환경에서 작용하는 커다란 힘으로 작용하는 리더십의 원리는 어떠한 것일까?
단순히 조직을 이끈 경험의 유무, 혹은 횟수의 많고 적음을 갖고 따지는 것이 리더십이 아니다. 무조건 앞장서는 사람이 리더가 아니며 어느 조직에서 리더를 경험해봤다고 해서 리더십이 계속적으로 발휘되는 것도 아니다. 풍부한 지식의 소유로 똑똑함이나 혹은 지위를 내세워 리더가 되는 것도 물론 아니다. 리더의 기본 자질은 올바른 인격과 성품, 감성지능, 열정과 자신감, 성과 창출, 인간관계 능력, 동기부여 능력으로 나뉘어질것이다.
쉽게 얻은 것은 그만큼 쉽게 빠져 나간다. 어렵게 얻은 것은 오랫동안 가슴 깊이 남아서 잘 없어지지 않는다. 지금 당장 힘들고 죽을 것 같은 고통이 있더라도, 이 또한 지나간다. 자신을 믿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살아간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자신의 내면과 생각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자기애의 시작이며, 이는 자존감을 가지고 떳떳하고 당당하게 생활할 수 있는 힘이 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여성 지도자이자 희망의 리더로 불리는 박근혜 전 대표의 생각과 자질에 대해 궁금해하고 어떻게 차세대의 떠오르는 대선주자중 한사람의 위치까지 올라서게 되었는지에 대해 궁금하고 또 리더십이란 사회의 중요한 키워드에 대하여 알고싶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