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의 습격
자오샤오.천광레이 지음, 차혜정 옮김, 이진원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인플레이션은 곧잘 화폐현상으로 표현되지만 그 핵심은 단순히 화폐량의 문제에만 그치지 않는다. 인플레이션의 본질은 화폐가치의 절하에 있다.  이는 국가가 변칙적으로 세금을 거두는 방식인 인플레이션이며, 사람들을 소비하게 만드는 수단이기도 하다.

1944년 브레튼우즈회의에서 기존 국제화폐체제를 승인함으로써 달러는 국제화폐체제의 기준화폐가 되었다. 달러는 유일무이한 특권을 누리게 되었고 세계 각국은 자국화폐의 환율을 달러에 고정해야 했다. 이때부터 세계 경제사상 독특한 화폐구도의 변천 과정이 시작되었다. 이처럼 달러본위제에서는 미국의 화폐정책이 전 세계 화폐정책의 기초가 되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비율은 유럽 각국이 기준으로 삼는 인플레이션비율이 되었다. 제2차세계대전 이후 유럽 각국의 국제수지는 빠르게 흑자로 전환하게 되었으며 미국이 인플레이션을 낮추고 국제수지 적자를 개선하기를 희망했다. 하지만 미국이 월남전에 참여하면서 상황은 반전하게 된것이다.   달러는 본위화폐로 달러의 변화를 파악하지 않으면 전 세계 경제의 움직임을 알 수 없다. 미국의 화폐정책은 달러본위의 국제화폐정책을 등에 업고 세계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저자는 미국, 중국, 유럽의 인플레이션 역사와 주기 및 환율과 국가별 통화정책 등을 통해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국제금융위기는 달러본위의 국제화폐체제에서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달러본위의 내재적 결함으로 말미암아 세계경제는 달러의 등락에 따른 번영과 침체를 거듭한다. 경제위기를 피할 수 없을 때 정부는 경제성장의 엔진이 된다. 그러한 상황에서 인플레이션경제는 눈앞의 당면한 현실이 된다. 지금은 인플레이션 경제학의 논리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필요한 때이다.

인플레이션이 낮은 상황에서는 인플레이션 목표와 환율목표 중에서 선택하여야 한다. 인플레이션 목표는 바스켓 상품과 서비스로 측정하며, 환율지표는 바스켓화폐로 측정한다.  바스켓 상품을 사용하면 자유롭게 자국의 인플레이션율을 선택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국의 화폐정책을 모르면 국제체제 중의 달러 요소를 파악할 수 없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사상 최대 규모로 시중에 뿌려진 달러화. 이상 기후로 치솟는 농산물 가격. 중동과 아프리카의 정정 불안과 개발도상국의 빠른 경제 성장으로 고공행진을 계속하는 유가. 대지진과 원전 사고의 충격을 벗어나기 위해 대대적으로 풀린 엔화. 자원은 한정돼 있는데 돈만 넘치는 세상. 결국 세계 경제는 상품 가격이 치솟는 인플레이션으로 향할 수밖에 없다.아직까지도 경제위기는 진행중이다.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는 실제 인플레이션에 크 영향력을 미치며 당국의 가격안정 능력을 약화시킨다.  광범위한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일단 형성되면 화폐에 대한 대중의 믿음이 흔들릴것이다. 금융위기 이후 어느정도 경제 위기에서 벗어났지만 이제 세계는 늘어난 유동성 때문에 생긴 거품과 인플레이션을 걱정하게 됐다. 이 책은 앞으로 세계경제는 인플레이션이 늘 함께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인플레이션 경제시대에 진입했다고 진단한다. 인플레이션이 피할 수 없다면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것. 각종 가격 상승비율이나 속도는 다 다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제논리를 간파하는 생존전략을 엿볼 수 있어 향후 불확실한 경제상황하에서 어떻게 대처하여야 할지에 대해 가이드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